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자료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 청장년 위기가구 신속히 지원해 위기 상황 벗어나

  • 광명시
  • 등록일 2022-08-03
  • 조회 203
- 우울증과 대인기피 증상 및 자살 충동을 겪던 청장년 1인 가구를 신속한 사례개입으로 위기 상황 해소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최근 청장년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고독사, 자살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청장년 위기가구에 신속하게 개입하고 지역자원을 연계하는 등 복지 안전망을 가동하고 있다.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무한돌봄센터)은 우울증과 대인기피 증상 및 자살 충동을 겪던 청장년 위기가구를 신속한 사례개입으로 위기 상황을 해소했다.

남○○ 씨는 청장년 1인 가구로 근로 및 경제적 이유로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였으나 연락 두절 상태였다.

희망복지지원단은 지속적인 연락 시도로 상담을 진행한 결과 잇따른 가족의 자살 및 사망으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일상생활이 전혀 되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하나밖에 없는 혈육인 남동생과 올케를 위해 빌려줬던 카드로 인한 부채와 본인의 대출금 등으로 빚 독촉에 시달리자 극심한 우울증과 대인기피가 오게 되어 집 밖을 나가지도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희망복지지원단은 신속히 고난도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고, 자살예방센터와 연계해 정신과적 치료비를 지원했다. 또한, 약 복용을 독려하고 정신적인 고통과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우울증과 대인기피 등 심리적 부분은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게 심리상담비를 지원했다.

치료 및 상담 기간에 생활할 수 있도록 긴급복지 생계비와 맞춤형 급여 책정을 지원하고, 심리적인 안정에 가장 악영향을 미쳤던 부채와 관련해서는 채무상담센터와 법률구조공단을 연계하여 파산 신청을 진행해 약 1년 후 파산면책 되었다.

사례관리로 도움을 받은 남○○ 씨는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되어 신속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며, “살고 싶은 희망도 없었고 사람이 무서워 밖을 나가지도 못하는 상황이었는데, 나를 다시 한번 살게 해줘서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혼자 사는 청장년 세대의 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이슈를 지역에서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며, “피부로 와 닫는 복지시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은 공공·민간자원의 체계적인 관리 및 신속한 지원체계를 바탕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지원 대상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통합서비스를 연계하여 위기가정의 위기 사유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광명2)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은 청장년 위기가구를 신속한 사례개입으로 위기 상황을 해소했다.jpg (87295 Byte)
 (광명)2022.8.3.보도자료(최종).hwp (103424 Byte)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2022-08-03 10:32:21 211.114.22.76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