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하1동 누리보듬단, 돌봄 사각지대 줄인다.

- 1:1 매칭대상자 주1회 가정방문과 보듬이 요쿠르트 지원으로 안부 확인
- 보듬데이(외식지원, 이미용 서비스) 자원봉사하며, 이웃돌봄 실천
-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657가구 일제조사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01.04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하1동 누리보듬단이 어르신 외식지원 보듬사업 보듬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소하1동 누리보듬단이 어르신 외식지원 보듬사업 보듬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장현택)는 작년 3월 출범한 누리보듬단이 돌봄 사각지대 해소역할을 톡톡히 하여 관심을 받고 있다.

소하1동 누리보듬단(단장 오세춘)은 신규로 조직한 인적안전망이 아닌 17명의 복지통장으로 구성된 돌봄체계이다. 주요 자원봉사 활동으로 일대일 결연된 어르신에게 주1회 안부를 확인하며 독거사와 혹서기·혹한기 위기대응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년이 채 안되었지만 누리보듬단은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임대료 체납가구 등 총4차에 걸쳐 657가구를 대상으로 일제조사를 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큰 활약을 하였다.

지난 9월부터 누리보듬단장의 정기후원으로 보듬이 요쿠르트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호응을 받았고, 매월 셋째주 수요일은 보듬데이로 나눔문화 실천업소(촌장골)에서 어르신 외식지원을 하게 되면서 촘촘한 보듬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누리보듬단 오세춘단장은 통장을 하면서 미처 생각지 못했던 일을 누리보듬단을 하며 배웠고,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게 되어 보람이 큰 한해였다고 전했다.

결연대상자 성00(80, )갑작스럽게 남편을 잃고,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우울증이 극심하여 바깥외출도 하지 않고 산지 6개월이 넘었는데, 통장이 매주 한번씩 찾아와서 말벗도 되어주고, 마을축제 때도 밖으로 나가자고 손을 끌어줘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 멀리 사는 아들보다 낫고, 의지가 된다고 말했다.

장현택 소하1동장은 누리보듬단의 사각지대발굴활동으로 심층상담 261가구에 대한 공공·민간자원을 연계하는 성과가 있었다. 돌봄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촘촘한 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 02-2680-510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