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청년창업지원으로 날개 단 '베스트 굼벵이'

2017년 청년창원자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활동한 '베스트 굼벵이' 김철호 대표

  • 기자명 시민필진 정일화
  • 승인 : 2018.02.09 10:58
  • 수정 : 2018.08.20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아이디어와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창업비용과 사무공간의 부족으로 창업을 망설이는 청년들이 있다. "일자리가 생명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청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는 광명시는 이러한 청년들에게 창업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한 청년창업지원센터를 2015년 9월부터 운영해왔다.

소하동에 위치한 일자리 창조 허브센터 내 청년창업지원센터가 자리잡고 있다.
소하동에 위치한 일자리 창조 허브센터 내 청년창업지원센터가 자리잡고 있다.

특히,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은 이들에게 사무공간 뿐 아니라 창업자금,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여 이들이 사업 역량을 키우고 지역 기업가를 발돋움할 수 있도록 창업 기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2017년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에 선정된 43개팀에게는 10억 원이 지원되었으며, 지난 한해 벤처인증기업 배출, 공모전 수상, 사업 계약, 자금 조달 등 괄목할 만한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다.

이 중 2017년 광명시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식용 굼벵이'라는 생소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고 수익사업으로 성장시킨 "베스트 굼벵이" 김철호 대표를 만나 보았다.

한창 작업 중에 있는 김철호 대표와 간단히 인사를 나누고 바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한창 작업 중인 김철호 대표.

​Q. ⁠굼벵이 사업이라면 어떤 아이템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간단히 말씀드리면 식용이 가능한 굼벵이를 사육하여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제가 직접 알에서부터 성충까지 사육하여 판매하기도 하고 식용곤충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사업에 대해 가르쳐드리기도 합니다.

 

Q.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아이템인데 대표님은 어떻게 이런 사업을 하시게 되셨나요?

A. 어릴적부터 곤충을 좋아했어요. 미래식량으로 식용곤충이 주목받고 있다고 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고, 청년농업인으로서 삶을 살아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죠.   

팜플릿에서 베스트 굼벵이가 청년창업지원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팜플릿에서 베스트 굼벵이가 청년창업지원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Q. 베스트 굼벵이 소개 팜플릿을 보니 광명시 청년창업자금 지원을 받으셨다고 적혀있네요. 지원을 받으신 후 사업운영에 어떤 변화가 있으셨는지요?

A.가장 큰 변화라면 청년창업자금 지원을 통해 사업을 시작하게 되어 저 스스로 직업을 갖게 되었다는 점이죠. 청년 농업인으로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광명시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운영자금지원과 창업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지금은 굼벵이 사육과 식용곤충 판매에 관한 마케팅 교육까지 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었죠.

김철호 대표는 인터뷰 도중 광명시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을 통해 만든 대형사육함을 보여주었다. 이곳은 성충으로부터 알을 받기 위해 성충에게 바나나를 먹이로 주면서 사육을 하는 곳이라고 한다. 이곳에서 받은 알들은 부화과정을 거쳐 성충이 될때까지 사육되고 성충이 되면 식용 굼벵이 사업을 준비중인 예비 창업자들에게 분양된다.


Q. 청년 농업인으로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A. 지금까지는 사육을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집중하였다면 앞으로는 굼벵이를 활용한 식재료 연구를 하고 싶어요. 고단백 식재료인 굼벵이를 활용한 제품 연구개발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꼭 참가하고 싶네요. 연구를 통해 굼벵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가 다양해져서 굼벵이 판로도 확보하고 식용곤충 사업도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2017년 9월, 베스트굼벵이는 청년창업지원사업 선정업체로 대한민국 홍보대전에 참여하였다.
2017년 9월, 베스트굼벵이는 광명시 청년창업지원사업 선정업체로 대한민국 홍보대전에 참여하였다.

Q. 2017년에 광명시 청년창업지원을 받아서 많은 도움이 되셨다고 하셨는데 아쉬운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청년창업지원금 덕분에 2017년에는 아이템 개발과 사업에 큰 도움을 받았어요.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창업교육과 마케팅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죠. 하지만 사업은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2018년에 청년창업지원사업에 중복지원이 안된다니 조금 아쉽네요. 성장가능성 있는 청년사업이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장기적인 지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마지막으로 2018년도에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에 도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A. 청년창업에는 주변의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광명시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신다면 모두 복 받은 창업자들이시네요. 광명시 청년창업지원센터에 자금지원과 창업교육, 마케팅 교육을 받으시면 사업을 시작하시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2018년 창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청년 사업가분들이 모두 대박나시길 기원드려요.

 ​
인터뷰를 마치자마자 열혈 청년 농업인 김철호 대표는 바로 일터로 돌아갔다. 

쉽지 않은 아이템 선택이었지만 본인의 확고한 신념과 광명시 청년창업지원자금 지원사업을 통해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베스트 굼벵이" 가 광명시,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기를 응원한다.

김철호 대표는 인터뷰를 마치자 마자 곧바로 일터로 복귀했다.
김철호 대표는 인터뷰를 마치자 마자 곧바로 일터로 복귀했다.

2018년에도 광명시는 예비 청년창업가를 위한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지원 자격은 관내 만 15세 이상 34세 미만의 예비 청년 창업가 및 사업 2년차 미만 사업자 들이다. 이들을 위하여 총 5억원의 자금이 지원되고, 광명시 창업지원센터 내 사무 공간과 창업교육, 멘토링 서비스, 대외 홍보 등 창업에 필요한 자원들이 지원된다.

현재 신청을 받고있으며, 마감은 2월 19일까지이다. 청년 창업지원센터(02-2680-6627)에 문의하면 보다 자세한 지원 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 광명시는 창업 의지와 아이템을 보유한 많은 청년 창업가를 기다리고 있다.

광명시는 오는 19일까지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광명시는 오는 19일까지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키워드

#사회적경제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