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재검토 촉구

광명시 등 4개 지자체, 공동건의문 국토교통부에 제출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03.30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에서 서울로 이어지는 민자고속도로 계획에 대해 광명시를 비롯한 4개 자치단체가 재검토 촉구하고 나섰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계획에 대해 광명시를 비롯한 4개 자치단체가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계획에 대해 광명시를 비롯한 4개 자치단체가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명시와 부천시, 서울 강서구와 구로구 등 4개 자치단체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실시계획승인 고시와 관련해 철회 및 재검토를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단체장 명의로 채택해 최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자치단체들은 그간 도시기능 마비와 주거환경 피해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선통과 문제의 대안을 마련해 요구해왔지만, 국토부가 이를 고려하지 않고 지난달 20일 실시계획을 승인 고시해 이같이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자치단체들이 제출한 의견을 보면, 광명시는 고속도로 지상 계획구간 지하화를, 부천시는 동부천IC·강서IC 통합 이전 및 지상구간 지하화를, 구로구는 아파트 및 학교 예정부지 하부 통과 노선에 대한 우회를, 강서구는 방화터널 통과가 아닌 한강하저터널 또는 시외곽 우회 등을 각각 요구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의 의견과 주변여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지난 220일 실시계획 승인 고시하자,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통과 구간 4개 지방자치단체는 국공동명의 건의문을 통해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자투자사업실시계획 고시 철회 및 재검토를 촉구했다.

 

4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는 불합리한 노선계획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사업추진을 강행해 대단히 유감이다잘못된 도시기반시설이 건설되면 주민들이 입는 피해는 돌이킬 수 없는 만큼, 불합리한 노선계획을 중단하고 장기적 차원에서 도시기능 및 주거환경에 피해가 없도록 종합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앞으로 4개 지방자치단체는 실시계획 변경을 위해 노선통과 구간의 지역주민 및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강력히 공동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도로과 도로시설팀(02-2680-2230)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