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생활밀착형 데이터 활용 ‘광명나눔데이터’

광명시 공공데이터 1000여종 시민에 개방,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도 이용 편리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04.12 1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시민이 행정 데이터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광명시 공공데이터 포털 서비스인 광명나눔데이터’(data.gm.go.kr)를 운영 중에 있다.

 

 

명나눔데이터는 광명시가 보유한 공공데이터 및 통계데이터를 체계화하고 통합·개방하여 시민과 공유하고 민간의 활용 촉진과 개발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된 공공데이터 개방 포털 서비스로, 시민의 관심도가 높은 1000여 종의 생활밀착형 데이터가 실려 있다.

 

광명나눔데이터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등 모바일 화면에서도 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구축돼 편리하다.

 

광명나눔데이터에서 위치 기반 데이터 찾기를 이용하면 현재 위치에서 주변 300m 이내에 있는 체육시설약국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행정정보가 들어 있어 다음네이버구글 등 포털 사이트의 정보보다 상세하다.

 

광명나눔데이터는 광명시 공공데이터를 체계화하고 통합, 개방하여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개방 포털이다.
광명나눔데이터는 광명시 공공데이터를 체계화하고 통합, 개방하여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공공데이터 개방 포털이다.

 

이 서비스의 또 다른 장점은 광명시의 통계 관련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광명의 하루에 들어가면 광명시에서 공표한 각종 통계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

 

또 통계자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연도별 증감 분석과 복수통계 기능도 제공한다. 또 필요한 통계는 엑셀파일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이나 웹 개발자는 광명시 공공데이터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API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활용해 지도차트목록 등을 개발자가 원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개방형 API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네이버구글카카오톡페이스북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어 편리하다.

 

김웅일 정보통신과장은 광명나눔데이터가 민간과 기업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결합해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앞으로 광명나눔데이터 자료를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보통신과 행정정보팀(02-2680-6301)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