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보나카페 10호점 오픈…장애인 일자리 보고(寶庫)로 자리매김

19일 하안도서관 내에 10호점 문열어

하안도서관 휴게공간 개선으로 청년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편안한 쉼터 제공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04.19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19일, 하안도서관 지하1층에 보나카페 10호점을 열었다.
광명시는 19일, 하안도서관 지하1층에 보나카페 10호점을 열었다.

명시가 청년장애인들의 사회적응과 경제적 자립 기여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보나카페가 장애인들의 일자리 보고(寶庫)가 되고 있다.

 

시는 시청과 산하기관 내 유휴공간을 카페로 만들어 청년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보나(BONA)카페 10호점19일 광명시 하안도서관 내에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보나(BONA)는 라틴어로 착한이란 뜻으로 보나카페는 착한사람들이 만드는 착한커피를 착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카페이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광명장애인복지관과 위탁약정을 체결해 장애가 있는 청년들에게 전문적인 바리스타 교육을 한 후 시청을 비롯한 산하기관에 보나카페를 만들어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업은 청년 장애인들의 사회 적응력과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경제적 자립에도 기여하고 있다.

 

광명시민과 장애인들이 함께 머무는 복합 소통의 공간인 광명장애인보호작업장인 보나카페는 20124월 광명시청 종합민원실 내에 카페 오픈을 시작으로 201211월 광명시여성비전센터, 201311월에 광명시시민체육관, 20144월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에 카페를 오픈하였고, 또한 20164월 광명동굴에 이어서 2017년에는 광명시광명도서관점 2월 오픈, 광명7동 도덕산쉼터점 7, 광명보건소점 9, 광명시차량등록사업소점 12월에 오픈하면서 총 4곳을 추가로 개점하였다. 이번에 하안도서관점을 오픈하면서 총 10개 지점을 운영하게 됐다.

 

현재 보나카페에는 청년장애인 2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 중 20명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시는 이같은 성과로 지난해 전국 246개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날 10호점 오픈식에서 김수은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장은 광명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보나카페가 10호점을 열게 된 것에 감사하다광명시가 장애인의 자활과 사회적응에 앞장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여 타시군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고 했다.

 

설진충 평생교육사업소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시만의 특별한 장애인 자활 브랜드사업인 보나카페10호점을 하안도서관에 개점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지속적인 성원과 지원을 약속했다.

 

시는 보나카페에서 일하는 청년 장애인에게 카페훈련(커피 제조, 매장관리 등 전반적인 교육) 등을 적극 제공해 현장적응력과 전문 직업인으로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장애가 있는 광명시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편견을 없애는 맞춤형 일자리 사업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예정이다.

 

한편, 하안도서관은 좀 더 편리하고 안락한 휴게공간 제공을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지하 휴게공간 개선공사를 시작, 식당과 도시락코너, 카페를 리모델링하여 지난 411일에 담소마루로 재개장하였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카페와 식당 매점을 이용할 수 있음은 물론 자유롭고 편안하게 북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기타 휴게공간의 이용사항은 하안도서관 정보봉사팀(02-2680-5393)으로 문의하면 된다.

 

 

하안도서관 정보봉사팀 02-2680-5393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