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자살예방센터, 노인 행복찾기 미술치료 실시

전문강사 초빙, 활력있는 노인의 삶 지원 등 노인자살 예방에 행정력 집중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04.23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자살예방센터는 지난 3월부터 노인 행복찾기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광명시 자살예방센터는 지난 3월부터 노인 행복찾기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명시는 노인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인자살예방 프로그램인 광명노인 행복찾기를 지난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도 광명시 자살률은 18.6명이며 이는 전국 평균 25.6, 경기도 평균 23.3명보다 낮은 수치이지만 OECD 평균 12명보다 1.5배정도 높은 자살률이다. 특히 2016년 광명시 자살사망자 63명 중 60세 이상이 25명으로 약 40%를 차지해, 광명시 내 노인자살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시는 활력 있는 노인의 삶을 지원하고자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 및 협동 작업으로 봄꽃나무 그리기, 희노애락 표현하기, 어린시절 한 장면 그리기 등을 하며 대상자들의 감정표현을 분출시켜 우울감을 떨쳐버리는 효과가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는 그림을 그리며 억눌렸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 항상 가벼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며 매번 프로그램 시간이 기다려진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광명시의 노인자살률이 감소하려면 노인의 행복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행복을 찾아드리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했다.

 

한편 2016년 하반기부터 실시한 광명노인 행복찾기프로그램은 노인우울척도검사(GDS)를 실시하여 일정 점수 이상의 우울한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요리치료, 원예치료를 실시하여 호평을 얻고 있다.

 

자살은 주위 사람들의 작은 관심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자살충동이나 우울 등의 문제로 상담을 원할 경우에는 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 02)2618-8255, 핸드폰 010-7760-8255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강생활과 생명존중팀02-2680-554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