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느슨한학교' 유네스코 인증, 지속가능 학습공동체로 도약

‘느슨한학교’ 7월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에서 인증... 10.4. 인증서 수여 받아

‘느슨한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이해 및 적합, 효과성, 독창성, 사회적 배려 등 갖춰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10.08 09: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시(시장 박승원)가 지난 4일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한마당 행사에서 광명시 시민주도평생학습시스템 느슨한학교 인증서를 받았다.

 

  • 이는 시가 지난 4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년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 공모에 신청하여, 7월 유네스코지속가능 발전교육한국위원회에서 승인을 받아 공식프로젝트로 인증을 획득한 결과다.

 

  •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인증이 승인됨에 따라 느슨한학교홍보물 등에 인증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인증기간은 올해 720일부터 2021719일까지 3년간이다.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수업 모습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수업 모습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제는 지속가능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모든 수준의 국내 교육 및 훈련 활동을 증진하고 다양한 ESD 실천사례를 발굴하여 국내외 네트워크와 공유교류를 목적으로 한다.

 

느슨한학교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이해 및 적합, 효과성, 독창성, 사회적 배려 등을 갖추고 있어서 인증 승인이 가능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의 담을 허물고 일상의 공간이 학습의 장이 되는,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며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한편 느슨한학교 하향식(Top-down) 교육 방식에서 상향식(Bottom-up) 시민학습으로의 전환이며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 시민을 위한, 지역 시민의 시민학교시민자조학습 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느슨한학교의 유형은 공간개방형·재능기부형 느슨한학교 두 가지 유형이 결합된 복합형 느슨한학교로 운영되며 현재까지 198개에 1,104명의 시민이 참여하고 있다.

 

 

◈평생학습원 학습전략팀(02-2680-6201)

 

키워드

#배움도시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