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자치분권 반드시 실현하겠다"

30일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참석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부회장 선출… 자치분권 실현 의지 다져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11.01 18:11
  • 수정 : 2018.11.02 08: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자치분권 실현의지를 적극 밝혔다.
광명시는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자치분권 실현의지를 적극 밝혔다.

 

 

승원 광명시장은 30일 경북 경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 열린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자치분권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를 확인했고, 지방정부의 장이자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으로서 반드시 자치분권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9월 발표된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담긴 내용을 재차 강조하며 임기 내 자치분권 실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자치분권 종합계획에는 주민 직접참여제도를 확대하고 중앙행정권한과 사무의 지방 이양 등 실질적인 자치권 보장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자치분권 종합계획은 주민 직접참여제도의 확대와 중앙사무 이양,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 많은 부분에서 진일보했다 특히 이것에 의해 지방이양일괄법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것은 큰 성과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아쉬웠던 것이 재정분권이었는데, 지방자치의 날인 오늘 국세와 지방세 비율의 개선과 지방소비세율을 202021%까지 올리는 등 재정분권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방안이 발표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승원 시장은 민선7기 대표 공약사항으로 시민 주권, 자치분권을 내세우며, 2019년을 광명시 자치분권 시대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9월 진행된 조직개편을 통해 자치분권과를 신설하고, 이달 10일 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통해 시정 방향을 결정했다. 시민원탁회의 운영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원탁토론을 통한 시민 숙의를 제도화했다.

 

이날 박 시장은 기념식에 이어 오후 3시 자치분권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자치분권 종합계획 세미나에 참석했다. 오후 5시에 열린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제2차 정기회의에서는 부회장에 당선되며 자치분권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다졌다.

 

박 시장은 전국 52개 기초자치단체와 4개 광역자치단체가 지방자치 실현, 지역사회 혁신, 주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로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의 부회장으로서 광명시를 넘어 전국 지방정부가 자치분권과 시민주권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자치분권과 자치분권팀(02-2680-280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