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2022년 대입■ 입시설명 잘 해주는 예쁜 누나

광명에서 길 찾자_ 중3 대상 고등학교 교육과정, 2022년 대입개편 요약

  • 기자명 청소년 필진 신선혜 ㆍ 손태경
  • 승인 : 2018.12.06 09:48
  • 수정 : 2018.12.06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월 28일, 광명시민회관에서 현 중 3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학입시 설명회가 열렸다.
지난 11월 28일, 광명시민회관에서 현 중 3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학입시 설명회가 열렸다.

 

 

2019년이 되면 중3 친구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아마도 1지망부터 9지망까지 원하는 학교에 지원했을 텐데요.

대부분 1~2지망에서 붙곤 하지만, 안타깝게도 9지망까지 모두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혹 본인이 희망하는 학교에 가지 못하더라도 주어진 자리에서 열심히 자신만의 학교생활을 해 나간다면 분명 꿈으로 가는 더 좋은 길이 열리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2022학년도 대입설명회는 광명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이 주최를 했고,  진로진학협의회 '배동열 강사' 가 진행했습니다.
이번 2022학년도 대입설명회는 광명시와 광명교육지원청이 주최를 했고, 진로진학협의회 '배동열 강사' 가 진행했습니다.

 

 

 

Ⅰ. 고등학교 교육과정

 

  •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고교 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반을 다집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학생의 진로와 학업 수요를 반영한 선택과목을 편성하고 운영

 

  • 2022년부터는 무(無) 학년제가 적용됩니다.

 

고교 학점제를 '부분' 도입해, 졸업 일수를 채우는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 자유수강을 통해 이수 학점을 채워야 하는 형식입니다.

즉,  기존 단위제 체계를 벗어난 학점제로써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해야만 졸업을 인정받게 됩니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거친 후 2025년부터 고교 학점제가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생활의 핵심은 다양한 활동과 시험 준비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생활의 핵심은 다양한 활동과 시험 준비입니다.

 

 

교과 창체(창의적 체험) 독서 활동

 

고등학교 생활동안 전공과목과 교양 서적을 평소에 많이 읽어둔다면, 대입준비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은 언제난 강조되는 사항입니다.

 

 

시험

-수능, 내신, 학력 평가 등으로 구성

 

 

학교마다 수행평가 비중이 다르므로 본인이 내신 점수를 잘 챙길 수 있는 곳이 어딘지 미리 알아보고 지원해야 합니다.

 

모의고사와 같은 전국 수준의 대대적인 시험의 경우에는 6월과 9월, 재학생 이외의 재수생이 함께 시험을 치릅니다.

따라서 수능을 기준으로 본인의 위치를 좀 더 정확히 예측해보고 싶다면, 이 같은 모의평가에 특히 신경을 쓰고 준비하는 게 좋겠습니다.

 

 

 

대입전형은 모집시기별로 분류됩니다.
대입전형은 모집시기별로 분류됩니다.

 

 

◈고등학교 3학년,  9월에 시작되는 수시

  • 학생부교과, 종합, 논술, 실기 전형으로 진행하고, 일반 4년제 대학은 6곳까지 지원

 

수능과 실기로 이루어지는 정시는 총 3곳에만 지원 가능

  • 반면, 전문대학 지원은 개수 제한 없음
  • 전문대는 수시 1차, 2차 / 정시로 구분됩니다. 정시로 뽑는 인원이 다소 줄 수 있으니 수시지원을 적극 노려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만약 수시에서 일반대와 전문대 상관 없이 한 군데라도 합격하였다면, (수능에 응시 할 수는 있으나) 정시 전형에 아예 지원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Ⅱ. 2022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

 

먼저 크게 살펴보자면 수능 체제는

EBS 연계율 하락, 평가 방법, 과목 및 출제 범위의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영어와 한국사 과목만 절대평가로 진행됐는데, 제2 외국어와 한문까지 절대평가 영역으로 변경

-  학생의 선택권이 강화ㆍ 문/이과 구분 폐지

 

공통과목    

문학, 독서, 수1, 수2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와 벡터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위해 정시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30% 확대한 대학에게는 재정 지원 혜택이 주어집니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을 30% 이상 실시하고 있는 대학은 수능위주전형 비율의 확대를 자율로 두고 지원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리하여 대학의 자율성을 고려해볼 때, 실제 정시 비중이 크게 늘지 않을 전망입니다.

※ 정시와 학생부교과 전형에서 둘 중 하나가 30%를 넘으면 대학에 지원이 되므로, 현재 교과 전형을 정시보다 더 많이 선택하고 있는 학교들로서는 힘들게 정시 비중을 많이 늘리려 하지 않지 않기 때문이지요.

 

대입에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어디가(http://adiga.kr) 를 참고하세요.

하지만 더 확실한 것은, 입학을 원하는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정시 비중이 높아진다는 말이 있어서

대학교를 수시로 가야 할지 정시로 가야 할지 망설여지고

그러다보니 고등학교 결정도 쉽지가 않았어요.

 

설명회를 듣고 나니 어느 정도 입시 방향이 정리가 돼,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제 진로와 관련된 대학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찾아보고,

고 1 때부터 잘 준비해나가겠습니다.

 

 

위 중3학생의 말처럼 계속해서 바뀌는 대입전형과 전략 속에서 헷갈리고 방황하는 친구들이 많을지 모릅니다.

 

길을 찾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광명시가 올바른 안내 창구이자, 지원 통로가 돼 주기를 기원해봅니다. 

키워드

#배움도시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