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아이와 맘편한 위원회' 광명시 출생정책 두고 열띤 토론

광명시,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사업에 전문가 의견 모아 추진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8.12.17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8년 출산정책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2019년도 추진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아이와 맘 편한 위원회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간전문가, 교수, 연구원, 시민, 관계공무원으로 구성된 아이와 맘 편한 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내년에 추진하는 출생정책과 관련된 21개 사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열띤 토론을 펼치며 올해 광명시 출산 정책을 돌아보고 내년 정책 방향과 사업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승원 시장은 아이와 맘 편한 위원회 위원들이 제안한 좋은 정책은 적극 수렴하고, 정책 추진에 따른 예산도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민간공동위원장(경기복지재단 정책연구실장)은 초저출산율 등에 따른 인구 위기 상황에서 광명시 출산정책이 잘 추진되도록 위원 한 사람이 1개 이상의 사업을 전담해 한 해 동안 같이 활동하고 연말에는 추진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의 직원 인권보장 선언과 초등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광명시 아이 안심 돌봄터 운영, 추억의 가족사진전 등의 사업 추진으로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았다.

올해에는 가족친화 인증기업 확대를 위한 추진단을 구성하고 컨설팅과 설명회,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중소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가족친화적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높이 평가받아 지난 3월에는 사)대한민국 가족지킴이로부터 제7회 사회공헌대상(지역발전부문) 가족사랑 실천 우수기관에 선정되었으며 오는 18일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2018년 가족친화 우수기관 국무총리상을 받게 됐다.

 

시는 아이 안심 돌봄터 2개소를 운영하여 오후5시부터 9시까지 맞벌이 가정 초등학생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으며 방학기간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하여 아이들의 점심과 방학동안의 돌봄을 책임지고 있다.

 

시가 선제적으로 돌봄 공백 해소에 힘써, 보건복지부에서 현장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1월 시를 방문한 바 있으며 돌봄터를 매년 확대하는 등 초등 돌봄사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광명시는 임신출산분야, 보육교육분야, 일자리주거분야에서의 다양한 사업과 출산 및 다자녀 지원정책 발굴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에게 자문을 하며 가족친화정책에 적극 힘쓸 방침이다.

 

 

◑여성가족과 출산정책팀(02-2680-6716)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