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역사의 해! 시민과 함께 배우고 준비하는 미래 100년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2.25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시(시장 박승원)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단순한 기념식에서 탈피해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먼저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 1SNS를 통한 시민공모로 광명시 공식 슬로건을 국민이 지킨 100년의 역사, 새로운 100년의 출발로 정했다.

 

시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기념사업추진단과 광명시 100인 위원을 구성하고 올 한해를 역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뜻 깊은 역사의 해로 삼을 방침이다.

 

 

기념사업추진단과 시민 100인위원 구성

광명시는 각 부서와 산하기관별로 운영되던 기념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부서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시 총무과, 여성가족과, 복지정책과 등 관련 전 부서와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원, 광명시청소년재단 등 산하기관이 포함된 기념사업추진단을 조직해 이번 사업을 준비해 왔다.

 

시는 시민이 참여하는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세대별로 100명의 위원을 모집해 광명시 100인 위원을 구성했다. 어린이 33, 청소년 33, 성인 3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시는 지난 13100인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본격적인 기념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시는 광명시 100인 위원을 주축으로 3.1운동의 정신과 임시정부의 가치를 계승하고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기념식 위주의 획일적인 행사에서 탈피해 시민참여형 사업 위주로 기념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을 위한 특별 사업 33인 청소년, 100일간의 여정 프로젝트추진

 

시는 광명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의 올바른 역사관과 가치관 정립에 도움을 주고자 ‘33인 청소년, 100일간의 여정 프로젝트를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공개모집을 통해 모인 33명의 청소년들은 116일 탑골공원에서 기미독립선언서 낭독과, 만세삼창을 시작으로 130일 천안 아우내장터, 220일 도라산 DMZ로 세 번의 역사기행을 다녀오는 등 민족대표 33인의 정신을 계승하는 100일간의 여정 프로젝트를 이어갔다.

 

청소년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3.1운동의 역사와 의미를 공부하고 직접 기획하고 만든 행사를 선보이는 등 적극적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들은 한국 근현대사의 아픔과 독립운동가의 헌신과 열정을 몸소 체험하고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깨닫는 특별한 경험을 쌓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청소년 33인과 함께 1월 16일 탑골공원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청소년 33인과 함께 1월 16일 탑골공원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석한 하안북중 오윤경 학생은 “100일 여정을 시작할 때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여정이 거듭될수록 우리 역사를 알게 되었고 자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31, 다양한 시민참여 기념행사 문화행사 개최

 

광명시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자유와 독립을 향한 선조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국민의 역사적 자긍심을 고양하는 다양한 기념행사와 문화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광명시는 19193월 관내에 거주하던 배재고보생과 지역 청년들이 경찰주재소를 습격하고 독립만세를 외쳤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현장이 현재 온신초등학교이며 3.1운동 기념비가 세워져 있어 매년 이곳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온신초 3.1운동 기념식
온신초 3.1운동 기념식

 

 

올해 31일에도 온신초등학교에서 기념비 참배 및 33인 청소년의 독립선언문 낭독 등 기념행사를 추진하고 광명사거리에서 시민회관까지 만세 거리행진을 한다.

시민회관에서 개최되는 기념식에서는 시민문학창작공모 시상식 및 낭송, 33인 청소년 100일간의 여정보고, 기미독립선언서 낭독, 시립합창단 공연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같은 날 헌 태극기나 어린이들이 만든 태극기를 새태극기로 교환해주는 헌태극기를 새태극기로!’ 행사가 광명시민체육관에서 12시부터 3시까지 열린다. 이외에도 어린이들을 위한 나만의 태극기 만들기,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와 태극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오후 2시부터 광명시민체육관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 독서골든벨 대회가 개최된다. 시는 지난달 우수 아동도서 중 3.1운동 관련 도서 5권을 선정하여 5개 도서관(하안, 광명, 철산, 소하, 충현도서관)관내 각 학교에 배부했으며 학교장 추천과 현장접수를 통해 선정한 초등학생 330명과 함께 행사를 진행한다.

 

 

■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위한 기념사업 추진-‘독립유공자 발자취책자 발간, 항일운동지역 방문

 

광명시는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독립유공자의 항일운동 활동사진과 편지, 유족 인터뷰 등을 엮은 독립유공자 발자취책자를 오는 6월 중 발간하고 독립유공자 가족과 관내 학교, 공공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독립유공자 배우자와 자녀들이 중국 상해 임시정부 청사와 홍커우 공원, 서안의 광복군 총사령부 주둔지, 중경 임시정부 청사 등 국외 항일운동지역을 상반기 중 45일 일정으로 직접 방문한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독립유공자 가족들에게 독립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9월까지 100주년 기념 시민 참여 다양한 행사 이어져

 

광명시는 3.1운동 및 독립정신 관련 시민콘텐츠 발굴을 위해 시민문학창작 공모를 실시했다. 시와 콘텐츠 시나리오(드라마, 연극, 뮤지컬, 영상 등) 2개 부문으로 나눠 모집했다.

수상작은 오는 31일 기념식에서 시상하고 시 낭송의 자리도 마련한다. 또한 공모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창작공연도 개최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으로 이뤄낸 자주독립의 역사를 되새기고 기억하기 위해 7월에는 광명평화의소녀상 백일장을 개최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알리기 위한 UCC제작 공모전도 진행할 계획이다.

 

8월에는 광명평화의소녀상 건립 4주년 기념행사, 8.15광복절 기념식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된다.

 

 

2월 27일 ‘노온사리의 빛’ 연극 공연이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2월 27일 ‘노온사리의 빛’ 연극 공연이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227 노온사리의 빛연극 공연이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광명지역에서 일어났던 3.1 독립만세운동과 농민항쟁의 역사로 희생된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 가슴 적시는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시는 7월 셋째 주부터 8월 첫째 주까지 매주 금요일 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항일 독립영화도 상영한다. 상영 전에는 영화감독과 영화평론가의 영화 소개도 있을 예정이어서 항일독립운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선조들의 독립과 저항의 정신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광명시는 기념사업이 마무리 되는 9월에 그동안 개최된 다양한 기념사업에 대한 세부 평가를 실시한다.

광명시 100인 위원 및 참여시민과 함께 토론회 자리를 마련하여 민·관 협업체계를 통해 추진한 그간의 기념사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시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가치와 의의를 새롭게 조명하고 의미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기념사업 추진을 위한 올바른 방향제시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00년 전 31, 그 날이 없었다면 오늘의 우리가 없고 오늘의 대한민국이 없다 올해를 역사의 해로 정하고 지난 100년의 역사를 시민과 함께 공부하고 광명의 미래 100년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총무과 총무팀(02-2680-2092)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