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우리들의 즐거운 초등학교 생활... 광명시 ‘희망품교실’로!

광명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 정신건강 학교집단프로그램 운영

학교폭력 예방, 올바른 수업태도, 안전한 학급문화 조성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3.19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관내 초등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돕고자 ‘희망품교실’ 아동 정신건강 학교집단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광덕초와 하안북초 3학년 8학급 학생 206명대상으로 희망품교실을 운영했다.

 

앞으로 관내 4개 초등학교 3, 4학년 14학급 350여명을 대상으로 학급당 8회차(총 112회)에 걸쳐 희망품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희망품교실은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사업부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예방, 학교생활과 관련된 규칙 이해와 올바른 수업 태도, 안전한 학급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학급 단위로 진행하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파악을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후 아동의 사회적응능력 및 정서, 행동문제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통한 변화도를 확인한다.

 

희망품교실은 아동‧청소년들이 주기별로 겪게 되는 또래관계형성, 학교생활 부적응, 스트레스, 정서관리 등의 정신건강문제를 다루어 참여 학생의 문제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및 개입할 수 있어,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희망품교실에 500명의 아동이 참여했으며, 사전·사후검사 결과 사회지향행동은 향상되었고 과잉행동·또래문제 등의 문제점은 감소되는 성과를 거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교사는 “아동들이 학급 내에서 배운 내용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학급 분위기가 형성되었다”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한편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사업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심층사정평가, 학부모 시민강좌, 집단프로그램 등을 실시하여 관내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정신건강복지센터(02-897-7786~7) 에 전화하거나 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http://www.gmmhc.or.kr)을 참고하면 된다.

 

 

◑건강생활과 생명존중팀(02-2680-554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