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청결up! 쾌적up! 시민과 함께 만드는 청정도시, 광명!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5.22 14:25
  • 수정 : 2019.05.22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광명블로그
출처) 광명블로그

 

 

광명시는 시민이 살고 싶은 깨끗한 도시조성에 발 벗고 나섰다.

 

광명시는 33만 시민들이 보다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거리청소,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쓰레기 분리배출 홍보 교육, 어르신환경봉사대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각 동과 연계하여 환경미화원들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골목길 및 취약지역 청소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어르신환경봉사대 600명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환경봉사대는 노인일자리 창출과 골목길 청결 유지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어르신환경봉사대는 11월까지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2월에 개최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수렴한 주민 의견을 반영하여 시비를 추가 편성하고 12월까지 운영한다. 연장운영으로 어르신환경봉사대 공백 기간 동안 발생했던 주민 불편을 줄이고 노인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

 

시는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이면도로, 공원, 하천등 일정구간을 주민이나 단체에 입양하고 주민 스스로 관리하는 행복홀씨 입양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 외에도 새봄맞이 국토대청소 방치폐기물 조기 처리를 위한 도로관찰제 운영 도로환경감시단을 통한 시민 상시 감시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깨끗한 광명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시는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야간 무단투기 단속조를 4개조로 편성하여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단속 인력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에는 무단투기 방지 CCTV 42대를 설치·운영 중이다.

 

이중 9대는 이동식으로 민원발생 지역 위주로 시민의 요청에 따라 이동 설치하여 무단투기 예방에 많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올해 9대의 CCTV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차량 블랙박스를 이용한 시민의 무단투기 신고를 접수받아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무단투기를 막는데 힘쓰고 있다.

 

시는 무단투기를 예방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18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쓰레기 종량제봉투 사용법, 생활쓰레기의 올바른 분리배출 및 무단투기 신고방법 등에 대해 주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주택가 밀집지역, 아파트 및 상가지역 등 각 권역별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주민 호응을 얻고 있으며 상업지구의 각 사업장을 대상으로 내 점포 앞 내가 청소하기, 깨끗한 상가 거리 만들기 홍보도 실시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의 생활쓰레기 수거 참여 모습
박승원 시장의 생활쓰레기 수거 참여 모습

 

 

박승원 광명시장은 환경미화원과 함께 하는 생활쓰레기 수거체험, 각 동 이면도로 청소상태 점검, 시민과 함께하는 대청소에 참여 하는 등 현장을 방문해 시민의 건의사항을 듣고 청소행정에 반영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 시장은 새봄맞이 국토대청소, 행복홀씨 사업 등 청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시민께 감사드린다 시와 시민이 함께 힘을 합쳐 다함께 잘사는 깨끗한 광명시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자원순환과(02-2680-2313)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