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시민과 함께 자치분권 반드시 실현할 것"

시민 정책 참여 다양화, 시민역량 강화로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

광명시, 시민 주도! 자치분권 앞당긴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5.27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지역특성이 반영된 진정한 자치분권시대를 열기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광명시는 모든 시정에 시민참여를 제도화하여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주권시대를 여는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다.

 

 

 

 

 

시민참여 활성화 기반 조성

시는 시민이 시의 중요한 정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자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해 1012일 민선출범 100일을 맞아 처음 개최한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10~70대까지 시민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쳤으며, 올해에는 8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각 분야의 시민참여커뮤니티와 시민토론단을 구성하고 토론회를 운영하여 민관이 서로 협력하고 정책발굴에서부터 집행, 평가까지 전 과정에 시민이 주체로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이밖에도 지난 1월 광명시 자치분권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자치분권네트워크 활동으로 다각적인 자치분권 정책제안의 통로를 열고 있다.

 

 

온라인 시민 정책 참여 공간

광명시민1번가본격 운영

시는 지난 15일부터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기 위해 온라인 시민 정책 참여 공간인 광명시민1번가을 운영하고 있다.

 


광명시민 1번가는 제안하는 시민토론하는 시민으로 구성됐으며, ‘제안하는 시민에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담당 부서 검토와 시 협치추진단 회의를 거쳐 정책 채택여부를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보다 많은 시민의 여론 수렴이 필요하면 토론하는 시민을 통해 온라인 투표를 거치거나 오프라인 토론회와 연계한다.


 

 

 

토론하는 시민은 정책을 입안하기 전 시민들의 의견을 묻고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찬성·반대 등 투표 결과가 실시간으로 공개되며, 최종 투표 결과와 기타 시민 의견이 정책 수립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함께 만들고 함께 꿈꾸다!”

「제1회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포럼」개최

 

광명시는 오는 64KTX광명역컨벤션 웨딩홀에서 1회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광명시가 주최하고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행정안전부, 경기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등 여러 관련 기관 및 단체가 후원하여 자치분권 실현에 대한 뜻을 모았다.

 

포럼은 함께 만들고 함께 꿈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자치분권 정책과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자치분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열린다. 이날은 중앙정부, 지방정부, 전문가, 주민들의 자치분권 확립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두관 국회의원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충남 당진시의 주민세 세입의 주민자치사업예산 연계 등 전국의 자치분권 우수정책과 광주 서구의 광주형 협치마을 모델사업을 비롯한 주민자치 활동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자치분권 시대, 마을자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유창복 성공회대 교수 등 마을자치의 민관 전문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여 자치분권정책의 최우선 과제인 주민주권 구현을 위한 전문가, 정부, 활동가와 시민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밖에도 시는 시민들의 자치분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역량 강화를 위해 자치분권 전문강좌인 자치분권대학2017년부터 매년 운영하고 있다.

시는 419일 자치분권대학 자치분권 기본과정을 개강하여 524일까지 운영했다. 지난 24일 마지막 시간에는 수료식과 시민과의 토론회를 개최했으며, 하반기에는 심화과정과 전문과정을 확대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자치분권은 주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특히 6월에 개최하는 자치분권포럼은 우리가 가야할 자치분권의 방향과 과제들을 공유하고 찾아가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광명시가 앞장서고 우리 모두 함께 참여하여 자치분권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며 자치분권 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자치분권과 자치분권팀(02-2680-239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