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구로구민 민원 해결 위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은 원천 무효”

광명시민 ‘구로는 엄청난 특혜 광명은 엄청난 피해, 용납 못 해’

광명시 ‘국토부는 차량기지 이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5.31 15:44
  • 수정 : 2019.05.31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교통부는 531일 오전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공청회가 필요하다는 주민의견에 따라 개최되었으며, 교통, 철도, 부동산, 환경전문가와 시민 800여 명이 참석했다.

 

@광명시민회관
@광명시민회관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은 후 공청회가 시작되었으며, 공청회 토론 좌장은 이상문 교수(협성대학교)가 맡았다. 토론자로 국토교통부 측에서는 최정섭 상무이사(미래환경기술), 권민근 상무이사(삼안), 고승영 교수(서울대학교), 김구한 부사장(KRTC)가 나왔고, 광명시민 추천으로 이양주 연구원(경기연구원), 이승봉 상임대표(광명시민단체협의회), 김준환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 김현수 씨(광명시민)가 나섰다.

 

이승봉 대표는 보금자리가 해제되면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이 기존과 다르게 변경되어 진행되고 있다. 그 과정에 광명시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한 적은 한 번도 없다광명의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사업추진 근거도 없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준환 교수는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하는 타당한 근거가 없고 차량기지 이전으로 교통편익을 제공한다는데 그 근거는 도대체 뭔지 설명해 달라고 말했다.

 

한 시민은 광명에 이미 두 개의 차량기지가 있는데 구로에 있는 차량기지를 또 광명으로 보내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으며 다른 한 시민은 동영상과 사진까지 준비해 와 차량기지 이전의 부당함을 호소했다.

 

또 다른 시민은 타당성 재조사 보고서에서 밝힌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목적과 오늘 공청회에서 밝힌 목적이 다르다 목적이 흔들린 사업은 진행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청회의 마지막 의견으로 국토교통부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타당성은 없고 광명의 미래와 환경을 파괴하는 등 피해만 커지는 것으로 중단되어야 한다 현재 진행 중인 용역을 중단하고 국토부는 원점에서 재검토해 다른 대안을 찾아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서울시, 구로구, 경기도 등 유관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도시교통과(02-2680-6855)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