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함께 만들고 꿈꿔! 「제1회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포럼」

박승원 광명시장 “대한민국을 만드는 힘은 자치분권에 있다”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자치분권 르네상스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최대의 지방정부 경기도,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자치분권 활성화에 앞장서겠다”
김두관 국회의원 기조강연 “새로운 100년, 자치분권이 대한민국의 미래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6.05 09: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4KTX광명역컨벤션 웨딩홀에서 제1회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광명시가 주최하고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행정안전부, 경기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등 중앙 및 관계기관이 후원했다.

 

포럼은 전국에서 모인 시군구청장의 뜨거운 관심과 열기 속에 시작했다. 포럼은 함께 만들고 함께 꿈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의 자치분권 정책과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자치분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 마련되었으며, 시민과 중앙 및 지방정부, 분야별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 해 자치분권 실현에 대한 열망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리였다.

 

 

 

이번 포럼을 주최한 박승원 광명시장은

오늘 전국의 자치분권 관계자와 시민들을 한 자리에 모시고 자치분권 정책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의견을 나누는 제1회 자치분권 포럼을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대한민국을 만드는 힘은 자치분권에 있다. 자치분권의 핵심은 주민참여 확대로 주민주권을 실현하는 것이다. 정책 제안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 주민이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마을자치를 활성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광명시는 시정의 최우선에 시민을 두고 모든 분야에 시민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골목자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를 활성화하고 곳곳에서 주민의 목소리가 살아 숨 쉬는 자치분권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 자치분권은 시민 중심으로 우리 모두 함께 이뤄가야 한다. 지역과 마을에서부터 시민주권이 살아 있는 자치시대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문재인정부에서 추진하는 자치분권이 그 시작 20년 만에 자치분권의 르네상스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사전 배포된 인사말에서 경기도는 대한민국 최대의 지방정부이다 누구보다도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자치분권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고, 송한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은 광명시가 주최하는 이번 포럼이 자치분권에 대한 지방의 기대와 열망을 잘 보여주는 자리가 될것으로 생각한다며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했다.

 

문석진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주민의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고, 황명선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은 지방정부의 재정권·입법권·조직권 등에 중앙정부의 많은 개입과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등 완전한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현실이다 중앙에 집중된 의사결정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해야 한다고 지방분권을 강조하였다.

 

조미수 광명시의회 의장은 광명시의회도 자치분권이 제대로 정착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하여 적극 연대하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포럼의 첫 기조강연자로 나선 김두관 국회의원은 새로운 100, 자치분권이 대한민국의 미래다를 주제로 심각한 계층 간 양극화와 갈등, 지역의 소멸위기 등 대한민국의 현실을 자치분권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연했다.

 

이어 경기 화성시 화성시민 지역회의 운영충남 당진시 행복한 변화, 살고싶은 당진등 자치분권 제도 및 정책 우수사례 및 인천 미추홀구 두레정원 사회적협동조합광주광역시 서구 금호1광주형 협치마을 모델사업광명시 별볼일 있는 우리 마을 소등행사 101010 등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분야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자치분권의 진정한 의미 및 필요를 확인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또한, ‘자치분권 시대, 마을자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유창복 성공회대 교수 등 마을자치의 민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여 지역 주민이 정책에 참여하고 결정하며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민주권 구현에 대해 전문가, 정부, 활동가와 시민이 함께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포럼에는 박광온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박겸수 강북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이성문 부산 연제구청장,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 서철모 화성시장, 윤화섭 안산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한대희 군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이항진 여주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정태성 제주도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었다.

 

 

 

♧자치분권과 자치분권팀(02-2680-2398)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