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촘촘한 인적안전망 가동...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강화

- 복지통장, 광명수호 1004, 누리복지협의체 등 촘촘한 인적안전망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나서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7.08 13: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가 여름철을 맞아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집중 발굴 및 지원 강화에 나섰다.

시는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T/F팀’을 구성하고 8월까지 여름철 복지그늘 대상자를 집중 발굴하고 폭염관련 위기가구에 대한 지속적인 안부확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1인 중장년층의 독거사, 학대로 인한 아동 사망사건 등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지난 6월부터 각 동별 복지통장을 통해 만40~64세 1인 중장년가구와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만86개월 미만 양육수당 수급 아동에 대한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있다. 가정 방문을 통해 생활실태를 확인하고 지원이 필요한 가정은 동 사회복지 담당자가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누리복지협의체, 광명수호1004 등 다양한 인적안전망을 이용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안부확인이 필요한 대상자는 누리보듬단과 1:1매칭하여 주 1회 이상 방문하고 있다.

해당부서에서는 노숙인 빈번지역 순찰, 폭염·폭우 대비 사회복지시설·무더위쉼터 점검, 건강취약계층 집중 방문, 간호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T/F팀 단장을 맡은 이왕락 사회복지국장은 “특히 올해에는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1인 중장년과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할 계획이다”며 “T/F팀에 소속된 부서가 서로 협업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이 없도록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일제조사와 홍보를 통해 발굴된 대상자는 공적지원(긴급지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등)과 공적·민간자원 연계 등 위기상황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