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주민은 참여로, 마을은 자치로, 광명은 미래로!

24일 시민 100여명 참석,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협치 토론회 개최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7.25 13: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를 앞두고 ‘광명형 주민자치 활성화’ 라는 주제로 협치토론회를 개최했다.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1부에서 변성수 시민협력팀장의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송창석 평택시 정책특별보좌관으로부터 주민자치회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특강이 이어졌으며 ▲2부에서는 마을을 대표하는 기구로서 주민자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주민들이 논의한 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공유하였다.

 

특히, 2부에서는 주민들이 광명시의 마을 대표 기구인 주민자치위원회의 잘한 점과 아쉬운 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면서 서로를 격려하였으며, 주민자치회가 마을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주민과 행정이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안을 찾는 숙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시는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주민자치활성화에 필요한 의견들은 앞으로 주민자치회 전환 시 운영 계획에 반영하여 더 나은 광명형 주민자치회가 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박승원 광명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과거에는 행정에서 모든 것을 책임지고 추진해왔지만 앞으로는 시민과 행정이 함께 추진하고 책임지는 협력의 시대가 왔다”며 “마을 단위로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시민 주권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주민자치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을을 대표하는 주민자치가 한층 발전하고, 마을 주권이 더욱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의 협치토론회를 시민들의 명칭 공모로 선정된 ‘광명시민 톡톡 협치마당’이라는 이름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시민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자치분권과 민관협치팀(☎ 02-2680-2039)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