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도시를 디자인하다~~~

도시재생을 통해 행복을 꿈꾸는 너부대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장 김경화씨

  • 기자명 시민필진 현윤숙
  • 승인 : 2019.09.26 18:47
  • 수정 : 2019.09.27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을 통해 행복을 꿈꾸는 너부대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장 김경화 씨가 느끼는 도시재생 에 대하여 들어 보았다.

최근 제3차 경기도내 광명시 도시재생 지역역량강화에 대한 로드맵이 발표 된 가운데 사업추진의 주체발굴을 위한 필요성과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사업추진을 위한 전문인력의 양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  '광명시 도시재생 지역역량강화 로드맵'  

926일 광명시 오리로 1041, 2층 너부대도시재생 씨앗사업 현장지원센터에서는 ‘'일일 문화체험 타일디자인 주민공동체 모임' 이 개최되었다.

타일 그리기 체험은내 손으로 그린 타일을 우리 마을(너부대공원)에 남기는 의미있는 작업으로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함께 참여했는데 가마에 구워진 타일은 모두 전시될 예정으로 타일 한장한장에 새겨진 의미는 미술관에 전시된 유명작가의 작품 이상의 작품의 가치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도시재생은

내가 꿈꾸는

우리마을 우리가족

그리고 그동안 잊고 지낸

나를 떠올리는

소중한 시간으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마을안에

영원히 살아 숨쉬는

존재인 것 같습니다.

 

 

 

너부대 도시재생 지원센터를 총괄하며 2018917일부터 도시재생 코디네이터로 활동해온 김경화씨, 201971일자로 너부대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센터장으로 임용된 김경화 센터장을 만나 보았다.

 

 

도시재생과의 인연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과거 해왔던 일과 연계하여 업무를 하게 된 것으로 지난 71일자로 너부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코티네이터에서 센터장으로 임용되었습니다.

 

일과 관련된 경력을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인테리어 디자인학과 & 건축학과를 졸업 후 건설회사에 근무했었습니다

육아와 일을 병행하며 서양화와 도예 활동을 했습니다어린이, 청소년 미술, 건축에 대한 강의를 하기도 했으며 한국미술협회 서양화 분과 화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주로 대기업 사회봉사활동과 청소년을 위한 건축구조에 관한 계획 강의를 했으며 지역축제, 교육기관(학교)축제에 전시, 미술, 건축 분야 기획을 맡았습니다. 건축과 미술을 통합한 교육 기획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광명시에서 도시재생 코디네이터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명시와의 인연이 궁금해요~

1999년 결혼과 동시에 광명시에 살게 되었고 광명시는 살면 살수록 정말 매력이 넘치는 동네라는 생각이 들어서 광명시에서 일을 하게 된 것 같고 제2의 고향과도 같은 광명시가 너무 좋습니다.

 

현장지원 센터장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도시재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정말 이상적인 도시재생의 형태나 계획은 없다고 봅니다하지만 다수의 인원들이 마땅히 그렇다고 느끼도록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도시재생 입니다. 정부 주도형의 주민참여 방식이 다소 불편하게 보일 수 있으나 주민주도의 주민참여방식 훈련이 정착되면 진정한 주민참여형 도시재생이 이루어 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장지원센터의 주 업무와 앞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신가요?

현장센터장은 도시재생 씨앗사업 현장지원센터 총괄업무를 하며 너부대 어울림센터가 2022년에 완료됩니다.

▶ 너부대 마을 숲 조성사업, 막다른 골목길 개선사업, 커뮤니티가로 조성사업, 집수리 지원 사업, 자율주택 정비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2022년 이후 청년 소셜 벤처 창업지원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너부대 도시재생 대학을 통해 활동가 양성을 위한 주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너부대 청소년 도시재생학교를 통해 도시재생에 대한 부모님의 이해증진과 학생의 도시재생 정서 함양에 대한 기여를 목적으로 합니다. 주민참여의 확대를 위해 도시재생 공유와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개최는 물론 온라인, 오프라인, 보도자료 등의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

 

너부대 주민프로젝트 팀 결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너부대 공원 타일 시공팀과 집수리 지원팀을 결성 중에 있습니다.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타일봉사와 타일기부행사, 광명 도시공사와 정비사업 관련 자문을 구하며 광명5동 주민자치회에서 주관하는 2019 너부대문화제 에도 참여했습니다

 

현장지원센터의 주요 사업과 역할은 무엇인가요?

현장지원센터에서는 주민역량강화(도시재생대학, 청소년 도시재생학교, 주민문화모임구성, 선진지 답사)와 주민협의체 모임 활성화 지원을 합니다.

너부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보강지원하며 마을공동체 사업(너부대 마을숲)과 지역․연계사업(자원봉사, 문화, 디자인)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장지원센터의 주요 역할은 도시재생대학 운영 및 지원을 하고 주민협의체 회의운영과 지원(현재 9차 회의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너부대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 070-4245-4203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