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2019 광명동굴 대한민국 와인페스티벌 ‘한국와인, 광명을 찾다’

  • 기자명 시민필진 김미영 기자
  • 승인 : 2019.12.16 13:22
  • 수정 : 2019.12.19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동굴 라스코전시관에서 지난 12월 13일(금)부터 15일(일)까지 '2019광명동굴 대한민국 와인페스티벌'이 열렸다. 올해 5회째로 개최된 와인페스티벌은 '한국 와인, 광명을 찾다'를 주제로 광명시가 주최.주관하고, 경기도와 광명도시공사가 후원했다.

폐광의 기적으로 불리는 광명동굴은 1912년 일제가 자원수탈을 목적으로 개발을 한 곳으로

1972년 폐광될 때까지 금과 은, 동, 아연등을 채굴하고 폐광된 후 40여년간 새우젓 창고로 사용하다 방치된 것을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해 동굴테마파크로 새롭게 재단장했다.   

 

와인페스티벌은 대한민국 전국의 와이너리에서 생산되는 와인을 시음하고 만나볼 수 있는 축제다. 먹거리존과 체험존, 이벤트존으로 구성돼 와인과 찰떡 궁합을 이루는 음식을 맛보고 다채로운 체험을 즐기며 이벤트를 통해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즐길 수 있다. 광명동굴내 와인동굴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국산와인을 전시 판매하고 있는 곳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곳이다. 전국 유일의 와인동굴에선 2019년 6월까지 누적 16만병이 팔릴 정도로 와인 시장이 커졌다. 와인동굴에는 전국 팔도 와이너리 오크통에서 숙성되고 있는 과정을 볼 수 있고, 와인의 역사를 비롯 제조 과정과 라벨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와인페스티벌은 시음권 1,000원을 구입하면 와인 시음잔을 받아 축제장내 전국 150여종의 국산 와인을 시음할 수 있다. 판매된 시음권 전액은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에 기부할 예정이다. 와인의 맛은 포도 품종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와인 색은 포도껍질이 함유하고 있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에 의해 결정된다. 2018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와 2019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 대상을 차지한 샤토미소 로제스위트 와인을 시음해 볼 수 있고, 깔끔한 산미와 탄닌이 풍부한 매실 와인을 음미할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와인 한방울 생산되지 않는 광명동굴이 와인의 메카가 된 이유는? 
광명동굴은 일년내내 12도~13도를 유지하고 있어 와인 저장과 숙성하기 좋은 천연 와인냉장고로 불린다. 길이 194m에 달하는 와인동굴에서 전국 43개 시.군의 국산와인 200여종을 시음하고 판매할 수 있는 국산 와인의 메카로 만든 일등공신이다. 전국 유일의 와인동굴에선 전국 팔도 와이너리 오크통에서 숙성되고 있는 과정을 볼 수 있고, 와인의 역사를 비롯 제조 과정과 라벨, 예절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광명와인동굴 최정욱 소믈리에에 따르면 좋은 와인의 기준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와인을 좋은 와인이라고 한다. 그 중에서 품질이 좋은 과일로 만든 와인이 좋은 와인으로 포도를 원료로 한 와인도 있지만, 과일 당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선 영천 복숭아와 청도 감등 지역 특산물로 만든 와인도 맛볼 수 있다. 

 

와인은 음료수를 마시듯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지만, 식사와 함께 한다면 식사예절에 어울리는 와인과 음식에 따라 곁들이는 와인맛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붉은 살코기가 있는 육류 요리엔 레드와인을, 생선요리나 닭고기의 흰살코기엔 화이트와인이 잘 어울린다. 
    

 

우리나라 음식에는 어떤 와인들이 어울릴까? 맵고 짜게, 양념을 강하게 먹는 우리 음식에는 달콤한 와인이 더 잘 어울린다고 한다. 그에 반해 육류를 주로 먹는 서양 음식에는 탄닌 성분이 많은 레드와인을 곁들이면 좋다.

 

대한민국 와인페스티벌은 전통주 소믈리에가 된 정준하와 요리연구가 홍신애의 와인토크가 열리고, 국내 유일한 와인 소믈리에 대회인 '한국 와인소믈리에 대회'와 '와인 레이블 경연대회', '한국 와인 품평회' '6행시 경연대회', 와인클래스, 진짜 코르크 찾기 등 와인과 관련된 행사들이 다채롭게 열렸다.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과 와인 상식을 물어보는 와인OX퀴즈도 열렸다.

3일동안 열린 광명동굴 와인페스티벌은

우리나라 국산 와인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해마다 광명와인동굴을 찾는 관람객들이 관심을 갖고 몰려들고 있다.  

 

2019 광명동굴 대한민국 와인페스티벌
2019.12.13.(금)~12.15(일)
광명동굴 라스코 전시관
주최.주관 : 광명시
후원 : 경기도, 광명도시공사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