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상뉴스

▶ 광명시 교육정책이 왜 중앙정부에서 주목받았을까? ▶ 광명시에서는 ‘민원업무 해결’ 3분도 안 걸려요! ▶ 청년들이 최고로 꼽은 광명시의 이것!?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9.09.26 10:38
  • 수정 : 2020.01.03 1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시 교육정책이 왜 중앙정부에서 주목받았을까?
 
광명시는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정부보다 빠르게 올해 1학기부터 시행했고 학교시설복합화 추진이나 학교체육관 시민개방 등 국가 교육정책을 선도해 왔는데요. 이에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지난 20일 전국 최초 고교 무상교육을 조기 실현한 광명시의 우수한 교육정책을 확인하기 위해 광명을 방문하여 학생 및 학부모와 간담회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날 행사에는 유은혜 교육부장관 외 경기도교육청, 광명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총 600여 명이 참석했고 광명시는 광명동초등학교 학교시설복합화 사업, 고교 무상교육 조기 실현, 학교 체육관 시민개방 등 우수 교육정책을 직접 소개했습니다. 유은혜 장관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생활SOC(학교시설복합화) 사업과 무상교육 추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광명시의 사례가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명시는 2017년 무상급식 실시, 2018년 무상교복 지원, 그리고 올 2019년 수업료 지원으로 지자체 주도 3대 무상교육을 최초로 실현한 바 있습니다.

▶ 광명시에서는 ‘민원업무 해결’ 3분도 안 걸려요!

언제나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정하는 광명시가 이번에는 민원업무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광명시청에 위치한 지하 민원실에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등 색상과 민원명을 배치하여 각자의 필요 민원 창구로 이어지게 구성한 것인데요. 기존에는 여러 부서 및 민원창구가 산만하게 분사되어 종합민원실을 처음 찾는
대다수의 시민들은 업무 처리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색깔 따라 찾는 민원실’로 새롭게 바뀌면서 일반시민과 노인, 외국인까지 모두 출입문에서부터 쉽고 헤매지 않게 업무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광명시는 ‘앞으로 시민의 입장에서 편리한 민원행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펼쳐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청년들이 최고로 꼽은 광명시의 이것!?
 
광명시 청년정장 무료대여 사업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광명시는 올해 3월부터 면접을 앞둔 만 18세~34세 취업준비생 및 취업박람회 참가자들에게 면접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사업을 펼쳤는데요. 지난달까지 360명의 청년들이 이용했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5%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고 99%이상은 이러한 사업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비쳤습니다. 광명시는 “청년면접정장 대여사업을 확대해 취업 준비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싶고 청년들이 공감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