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지구 온난화 : 광명에서 기후위기를 이야기하다

  • 기자명 시민필진 김창일
  • 승인 : 2020.02.11 15:58
  • 수정 : 2020.02.11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 사막의 도시 두바이에는 폭우가 쏟아졌고, 이집트의 항구도시 알렉산드리아에는 100년 만에 눈이 내렸다.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기상이변은 더 이상 이변이라고 부를 수 없게 됐다.

지구의 평균온도는 1만 년 동안 1℃가 올랐지만, 지난 100년 만에 1℃가 올라갔다.
2018년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지구온난화 1.5℃’를 최종 승인했다.
203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5% 줄여야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다는 특별 보고서이다.
 

광명시 기후에너지과

광명시는 2018년 9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기후 위기를 전담하는 기후에너지과를 신설하여 기후 위기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기후에너지과는
▲태양광 보급 확대로 신재생에너지 중심 지역에너지 전환 ▲공공기관 태양광 발전사업 및 에너지 협동조합 지원으로 시민 참여형 에너지 자립기반 구축 ▲기후에너지 관련 시민교육 및 포럼 개최로 에너지 분권 실현 ▲친환경 자동차 민간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 ▲저탄소 그린아파트 만들기 사업과 쿨루프사업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사업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박민관 기후에너지과장
“기후에너지와 관련해서 '이런 정책을 쓰겠다.’라는 건 쉽지 않다.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새로운 정책을 쓰는 것이 아닌, 기존의 정책을 반영할 때 기후변화를 막는 쪽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기후에너지과에서 무언가를 한다는 것보다 광명시 모든 부서가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정책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했다.

“예를 들어, 아파트 재건축 시 건축 허가를 내줄 때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도록 권고할 수 있다. 덴마크는 신규주택을 지을 때 지역난방을 쓰게 정해져 있다. 우리나라는 법이 그렇게까지 안 돼 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생산지와 소비지가 분리돼 있어 송전탑을 건설해야 하고 갈등이 생긴다. 선진국은 지역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는 지역에서 생산되게 시스템이 돼 있다.
지방분권을 말하는데 에너지도 지방분권에 들어가야 한다."라며 시정을 펼칠 때 기후 위기를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광명시는 에너지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기후에너지과를 통하게 돼 있다.

 

하안동 아파트 벽면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신재생에너지 중 대표적인 것이 태양광이다.
일반 주택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 광명시 아파트 중, 하안동의 한 아파트 벽면에는 커다란 태양광 패널이 붙어 있다. 정책 수행 시, 기후변화에 역행된 정책을 펴지 않고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광명시청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정책
광명시 정책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주민 자치와 지속 가능이다. 두 정책의 근저에는 거버넌스가 깔려 있다.
기후에너지과는 내부적으로 모든 부서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기후 위기에 역행하는 정책을 수립하지 못하게 컨트롤하고, 외부적으로 시민과 기후 문제에 대해 생각을 공유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기후 위기에 대해 고민하고, 심각성을 인지하는 시민이 늘어난다면 세상은 바뀔 수 있다.

현재 광명시는 건축 허가를 내줄 때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높이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건물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쿨루프사업을 펼치고 있다. 건물 옥상에 방수 목적으로 칠하는 방수페인트 색은 대부분 녹색 계열이다. 이를 흰색으로만 바꿔도 온도를 3~4℃ 낮출 수 있다. 참고로, 방수 페인트는 녹색으로만 칠하는 게 아니고, 어떤 색으로도 칠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안양천 조명 개선 사업의 경우 절전형 램프 사용 등이 해당되고, 시민의 입장에서는 종이컵 사용 금지,  텀블러, 에코백 사용 등이 기후에너지적 시각에서 행동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청소년 기후에너지포럼 및 캠페인

올해는 시민이 기후 위기에 대해 같이 느끼고, 공감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에게 찾아가는 교육계획이 잡혀 있다. 학교는 교육청과 협조를 구하고, 복지센터와 아파트 단지까지 찾아가 교육하기로 했다. 
또한, 공무원과 시민의 생각을 조율하기 위한 기후에너지센터를 오픈할 예정이며, UCC 경진대회, 포스터 등 다양한 공모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광명시민 기후에너지 포럼

매년 8월 22일 열리는 ‘에너지의 날’ 행사도 올해는 조금 특별하게 진행된다. 경기도 에너지의 날 행사를 광명시에서 개최하게 돼 포럼, 토론회, 워크숍 등 시민과 호흡하는 행사로 개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박민관 과장은 “기후 문제에 대해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광명시가 아닌 대한민국 전체가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광명시가 마중물 역할을 하게 만드는 게 목표”라고 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