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재난기본소득 Q&A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20.04.09 17:44
  • 수정 : 2020.04.13 13: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언제부터 지급하는지요?
A : 4월 9일부터 7월31일까지 지급 가능하며, 신청일로부터 최소 3일에서 최대 7일 이내 지급 예정임


Q2. 재난기본소득 지원대상은?
A : 2020년 3월 23일(월)24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


Q3. 신청기간과 신청장소는?

 

​Q4. 지원금액은 얼마인가요?
A : 1인당 15만원씩 신용카드 또는 지역화폐, 선불카드로 지급


Q5. 제 남편 것은 온라인으로 대리신청 불가능한가요?
A : 네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대리신청은 미성년자분 것만 가능합니다.


Q6. 신용카드 신청시 차감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A : 지역화폐 가맹점 사용내역에 대하여 카드사에서 순차적으로 차감합니다. 
(ex 이달사용액 1,000,000원/ 재난소득지급 150,000/실결제금액 : 850,000원)


Q7. 신용카드 등록후 온라인 앱으로도 사용 가능한가요?
A : 안됩니다. 지역화폐 사용조건을 충족하면서 오프라인으로 결제할 경우는 사용 가능하나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 것은 대상이 아닙니다.


Q8. 출생 예정일이 신청기간이랑 겹칩니다. 아이 것도 지급 가능한가요?
A : 가능합니다. 신청기간 내에 출생한 신생아의 경우 부 또는 모가 3월23일 당시 경기도민이라면 출생증명서를 제출하여 선불카드로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


Q9. 엄마는 신용카드, 저는 온라인신청(지역화폐), 동생은 방문신청(선불카드)로 지급 가능한가요? 
A : 가능합니다. 세대원마다 경기지역 광명사랑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선불카드 등 지급방식을 달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Q10.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농협체크카드는 사용 가능한가요?
A : 불가능합니다. 체크카드로는 신청할 수 없으며, 신용카드, 경기지역 광명 사랑화폐카드가 없는 경우 오프라인(직접 방문 신청) 선불카드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Q11. 방문신청시 4인 가족이 생년자리가 다르면 4번 방문을 하나요?
A : 아닙니다. 세대주 또는 성인인 세대원(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 위임을 받아 대리신청 / 수령이 가능합니다. 즉, 대리신청자의 생년끝번호 해당 요일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Q12. 오프라인으로 받을시 가족인 4명인 경우 카드는 몇장인가요?
A : 선불카드는 50만원까지 충전 가능하며, 3인가구는 45만원 충전, 4인가구는 60만원을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카드 2장이 발급 됩니다.


Q13. 경기도내 지역 상관 없이 어디서나 쓸수 있나요?
A : 아닙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의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Q14. 사용기간 내에 이사하게 되면 이사한 곳으로 사용 변경 가능한가요?
A : 안됩니다. 모든 경기도민에게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주민등록상 주소지 외 시군으로 변경 신청, 사용중 시군변경 등은 불가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신용카드, 지역화폐로 충전
오프라인 신청은 선불카드 지급

시민여러분께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