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될 놈은 된다! 마인드 컨트롤로 합격 잡았죠"

9급 공무원 합격수기 릴레이 연재 ②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1.10.24 10:11
  • 수정 : 2012.09.18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2011년 9급 새내기 공무원들
 

‘하늘의 별따기’라는 공무원 합격. 올해 4월에 치른 국가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에는 1,529명 모집에 142,732명이 출원해 무료 93.3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광명시에도 ‘바늘구멍’을 뚫고 9월 20일 새내기 9급 공무원 5명이 임용됐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이들의 합격수기 5편을 릴레이로 연재한다. 김예림 씨 합격수기에 이은 두 번째 박용우 씨의 꼼꼼 합격수기. <편집자주>
 


2. 박용우(2011년 광명시 일반행정 9급 합격)

박용우 9급 합격기들어가며...
전 수험생활 내내 멋진 여자친구를 만날 꿈을 꾸며 힘든 수험생활을 버텨왔습니다. 합격은 했으니 여친만 있으면 되는데^^
공부를 시작하시는 여러분도 본인이 꼭 하고 싶은 목표를 정해서 힘든 시기를 잘 극복! 꼭 합격하시기를 바랍니다!
전 놀기를 좋아하는 성격으로 시행착오도 많았고, 누군가 옆에서 ‘공부는 이렇게이렇게 해!’라고 말해줬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제가 공부를 다시 시작한다면 뭐가 제일 궁금할까 하는 것들 위주로 간략하게 쓰겠습니다.

1.장소(어디서 공부하지?)
저는 독서실을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스스로 절제가 잘 되는 분이라도 집 역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되도록 가까운 동네이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곳으로 가세요. 들게 되면 수험생활 동안 올 수 있는 슬럼프를 잘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은 교실에서 혼자 보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사람과 같이 봐야 하기 때문에 그런 환경 속에서 미리 연습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강사(누구 강의를 들어야 하지?)
이 부분은 개인 차이가 큽니다. 우선 샘플 강의를 들으세요. 분명 강의 스타일이 본인과 맞는 강사분이 계십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별로 없으신 분은 피하세요. 과목마다 인기 강사분이 2~3분은 계십니다. 그 중에 결정하셔야 나중에 문제풀이를 들으실 때도 편합니다.
공부를 계속 하셨던 분은 자신이 선택한 강사를 믿고 계속 공부하는 것이 좋고, 처음 하시는 분이시라면 종합반 말고 단과를 들으세요. 처음에는 분명 단과 강의가 더 어렵지만 나중에는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3.시간(얼마나 공부하지?)
‘많은 합격 수기를 읽어 보면 시간은 중요하지 않다!, 집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곤 합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00:1이 넘는 시험입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집중력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부시간은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슷한 집중력이라면 9급 시험의 경우 누가 더 엉덩이가 무겁냐는 데서 판가름이 납니다.
하루 10시간 이상씩은 하세요. 일주일에 한번씩 쉬는 날은 빼놓고, 아무리 못해도 8시간 이상은 채워야 합니다. 시험은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이런 공부량으로 시험장에 가시면 긴장도 덜 하시게 될 겁니다

4.그 밖의 문제

1)친구
친한 친구 한두 명을 빼놓고는 연락을 자제하세요. 그 밖의 친구들과 연락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약속이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시간을 뺏기게 되구요. 수험기간에는 '이기적 유전자'를 작동시키세요. 친한 친구를 만날 때에도 공부에 방해되지 않게 본인 시간에 맞추세요.
이성 친구? 굳이 헤어질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여친이나 남친이 없다면 당연히 만들지 말아야겠죠. 하지만 이성친구가 있는 분도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싶으면 헤어지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서로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함에도 정 때문에, 사랑하니까,라는 이유로 계속 사귀신다면 서로에게 손해입니다

2)모바일폰
요즘은 스마트폰이 대세라 다들 가지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다양한 메신저 기능으로 연락 빈도가 더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분명 공부에 방해가 됩니다. 정지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적어도 공부하실 때, 도서관을 가신다면 핸드폰을 놓고 가세요. 점심이나 저녁 때 와서 확인하고 그때  연락하시면 됩니다.

3)스트레스 해소
본인들만의 방법이 다 있을 겁니다. 게임이라든지 친구와의 수다 등 여태껏 살아오면서 개인만이 가지는 방법이 있을 텐데요.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다만 다음날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휴식은 안됩니다. 예를 들어 과음을 해서 다음날까지 영향이 있다던지. 이런 건 안되겠지요.  공부하게 되면 아무래도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이 받게 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육체적인 운동으로 해소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가벼운 산책, 조깅, 농구, 축구, 자전거타기 등을 하시면 훨씬 좋으실 겁니다.


5.과목별 공부방법
1)국어
기본서는 00국어를 골랐는데, 워낙 내용이 잘 나와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다만 강의를 좀 지루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책이 워낙 괜찮다보니 다른 것을 추천해 드리기가 좀 그렇네요. 문법이나 지식국어쪽은 이 책에 있는 내용만 완벽히 숙지 하신다면 시험문제는 다 잡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해가 약하신 분들은 매일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강사님별로 독해 문제집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문제집을 찾으시면 됩니다.

2)영어
저는 영어 과목이 약점인데 그만큼 시행착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독해 문제집을 매일 풀다 보니 왠만한 독해 문제집은 다 풀어봤던거 같습니다. 책 한번 살펴보시고 맘에 드시는거 하시면 됩니다, 단 조금 어렵고 긴 지문이 많이 있는 것을 고르세요. 짧거나 너무 쉬우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게 보지마시고 책 하나를 골라 매일보세요. 국어(특히 문법)나 영어같은 과목은 책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3)한국사
저는 7급을 같이 공부했기 때문에 기본서를 <00한국사>로 골랐습니다. 국사가 약하거나 좀더 디테일하게 공부하기 원하는 분이면 이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강의도 좋습니다. 분량이 많은 편이긴 해도 다 끝내고 나면 국사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실 겁니다.
또한 <00한국사>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공무원 시험이 시간과의 싸움이다보니 빨리 풀어내야하는데 통합한국사에는 여러 가지 암기법이 많이 있습니다. 분명 시험 보실 때 도움이 됩니다.(참~좋은 책인데, 이름을 명시하지 못해 아쉽네요) 


 4)행정학
행정학은 <0행정학>으로 골랐습니다. 이 행정학 책은 책도 좋고 강의도 괜찮고 무엇보다 홈페이지에 가면 모르는 것들을 바로바로 알려주는 것도 장점입니다. 행정학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쩔수 없이 회독수로만 가능합니다. 3회독 정도 한다면 감이 잡힐 겁니다. 문제집은 가능하면 기본서와는 다른 문제집을 고르세요. 아무래도 기본서와 같은 문제집을 가지고 계시면 중복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5)행정법
처음에는 000행정법을 하다가 00행정법을 골랐습니다. 이것 또한 몇 개 샘플 강의를 들어보신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서의 내용은 제가 본 결과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을 겁니다. 00문제집은 양미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빠짐없이 공부할 수 있겠죠. 분명 기본서의 부족한 부분을 많이 채워줄 겁니다.
 
6.기타
 1) '빈틈 없는' 일주일 시간표

    시간

아침(7~12시)

 국어

 영어

휴식

 국어

 영어

 

 국어

 영어

 

 국어

 영어

 국어

 영어

 국어

 영어

점심(1~5시)

행정학

행정법

국사

행정학

행정법

주중 

부족 부분

저녁(7~11시)

국사

행정학

행정법

행정법

국사

주중 

부족 부분

제 일주일 공부 시간표입니다. 제가 다니던 도서관은 화요일 휴무였던 관계로 화요일날을 휴식일로 잡았습니다. 누구나 휴식은 필요합니다. 첨부터 과욕에 휴식도 없이 공부하지 마시고 휴식 시간은 꼭 가지세요. 휴식 날짜도 일요일보다 평일이 좋습니다. 휴식 날짜가 친구와 겹치게 되면 자꾸 약속을 잡고 싶어지고, 남들 놀 때 공부를 하고 있다는 만족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쉼 없이' 월별 계획표

1월

2월

3월

4월

5

6

7

8

9월(시작)

10월

11월

12월

계획

전과목
5회독

문제풀이 및
모의고사

문제풀이 및
모의고사

    시험

 

 

 

 

전과목
1회독

전과목
2회독

전과목
3회독

전과목
4회독

 

 

 

 

월 단위 게획표는 한 달에 전 과목을 한번 돌릴 수 있을 때 제가 했던 것이므로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은 5~8월에도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전 과목 5회독 이상은 해서 시험장에 가야 합니다. 문제풀이는 시험 3개월 전부터 합니다. 시험이 4월  말일로 잡혀있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2월, 3월, 4월 초까지는 문제풀이에 집중하시고 시험 2주전에는 모든 과목을 한번씩 훑고 가셔야 합니다.
모의고사도 적어도 한달에 한번은 치러야 감을 잡고 시간 분배를 정확히 하실 수 있습니다. 각 학원에서 모의고사 시험을 실시하니 꼭 치르도록 하세요.

마무리하며...
아마 지금도 많은 분들이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시고 또는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려고 준비하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다시피 100:1이 넘는 시험이므로 공부에 있어 하나쯤은 뭔가 자신을 갖고 있야 합니다. 제 경우 공부량만큼은 다른 사람보다 많았다고 자부합니다. 휴식일을 빼놓고는 하루도 10시간 이하는 없었고, 늘 13시간 이상씩은 했습니다. 여러분도 공부하기로 쉬운 결심을 한 것이 아니므로 자신만이 자부할 수 있는 뭔가를 만드셔야 합니다.

또 하나. ‘나는 반드시 된다’ ‘될 놈은 된다’는 식의 마인드 컨트롤을 자주 하세요. 힘든 수험기간을 지내다보면 자신감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럴 때 도움이 될겁니다. 운이 좋아 먼저 합격한 사람으로써 공부를 하시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힘들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댓글 달아 주세요~제가 아는 한 최선을 다해 알려드릴게요^^

힘든 수험생활을 하고 계신 모든 수험생들 진심으로 잘 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꼭 합격하세요!


광명시 2011년 9급 공무원 합격수기 더 보기 >>

9급 공무원 합격수기 릴레이 연재1. "한달에 평균 20점 올리는 비책 (김예림 씨)
9급 공무원 합격수기 릴레이 연재3. “공부가 재밌어서 나태해진 낙방생, 절실함으로 재도전" (박용우 씨)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