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을 바꾸는 주민자치, 본격 시작합니다!
  •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마을을 바꾸는 주민자치, 본격 시작합니다!
  • 광명시
  • 승인 2020.06.04 13:15
  • 좋아요 0

광명시는 2020년을 주민자치의 해로 정하고 지난해 광명5동과 광명7동을 시작으로 올해 18개 전체 동으로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을_현안_결정_실행하는_최고_의사결정기구_주민자치회
주민자치회는 각 동의 현안과 의제를 주민총회를 통해 결정하고 실행하는 주민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입니다. 현재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전환되면 지역민들이 직접 지역에서 발생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주민 스스로 마을문제를 찾아 해결해나감으로써 마을 민주주의가 뿌리내리고 삶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민자치회 위원은 동별로 20명 ~ 50명으로 구성될 예정으로, 6월 19일까지 모집하고 있습니다. 광명시는 7월 중에 주민자치회 위원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면접심사를 거쳐 지역발전을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회 위원을 9월에 위촉할 예정입니다.
 

#주민세_돌려주는_주민세_환원_마을사업
아울러 광명시는 주민이 낸 주민세를 주민들에게 돌려주고, 주민들이 직접 마을 의제를 발굴해 해결하는 ‘주민세 환원 마을사업’을 공모합니다. 공모 분야는 생활 불편 해소사업, 마을 발전과 활성화사업(마을 특화사업), 주민자치사업, 환경사업으로, 사업 제안서와 5인 이상의 연명부를 작성해 6월 26일까지 해당 동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각 동 주민자치회(주민자치위원회)는 접수받은 제안서를 토대로 3회 이상의 토론회를 거쳐 최종 사업을 선정합니다.
 

#주민자치_정착_지원하는_광명시마을공동체센터
광명시는 주민세 환원 마을사업을 위해 광명시마을공동체센터와 협력해 토론회 퍼실리테이터(진행자) 지원, 주민총회 개최 지원, 타 시군구 주민자치회 우수사례 벤치마킹 실비 지원 등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광명시마을공동체센터는 주민자치로 마을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주민자치아카데미 운영, 주민자치회 주도의 마을계획 수립, 마을총회 개최, 주민세 마을 환원사업 및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추진, 행복마을관리소(광명3동․광명7동) 운영 등 주민 주도형 마을 만들기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광명시장과_함께하는_주민자치_이야기
광명시는 18개 모든 동의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해 주민자치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의견을 듣고자 ‘시장님과 함께하는 주민자치 이야기’를 마련했습니다. 6월 4일부터 16일까지 15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과 단체장들과 만나 주민자치 현안사항을 설명하고 주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광명시는 주민 주도로 만드는 진정한 주민자치 추진을 위해 주민자치회 운영, 주민세 환원 마을사업, 광명시 마을공동체 센터 개소, 동장 주민 추천제 등 다양한 주민자치 관련 사업을 추진해 주민자치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