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형 그린뉴딜! “에너지도 아끼고 인센티브도 받고”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20.07.23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저탄소 생활 실천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고 생활비 절약과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는 1석 3조의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합니다.

‘탄소포인트제’는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정, 상가, 아파트 단지 등의 에너지(전기,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 절감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고, 인센티브(현금 또는 그린카드 포인트)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탄소포인트는 과거 2년간의 월 평균 에너지 사용량 대비 에너지 감축률에 따라 6월, 12월 연 2회, 연간 최대 5만원까지 지급됩니다. 
광명시는 지난 해 1,775세대에 1,171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으며, 올해는 인센티브 지급액으로 총 1,300만원의 예산을 마련했습니다.

탄소포인트제는 2009년부터 시행되어 시민들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유도했으며, 광명시는 지난해 탄소포인트제 운영으로 6,183톤의 온실가스(CO2)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는 탄소포인트제 누리집(www.cpoint.or.kr)에 회원가입 후 참여할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최근 기후위기 문제가 심각해지는 만큼, 국가나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뿐만 아니라 시민의 에너지 절약 실천 활동도 절실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에너지 절약은 바로 탄소포인트제 가입으로 시작되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제에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