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평범한 시민이 만드는 특별한 광명의 정책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20.12.08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직접 민주주의 실현,‘평범한 시민이 만드는 광명의 특별한 정책’ 

민선7기 광명시는 ‘공공, 공정, 공감’을 핵심가치로 ‘함께 잘 사는 도시’를 만들고자 시민의 시정참여를 최우선에 두고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시는 시정 참여 기회가 적은 사회적 약자 층인 ‘노인, 여성, 청년 위원회’를 구성해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있으며, 

기존의 위원회가 10여명으로 구성되어 활동하는데 비해 시는 청년위원회 50명, 노인위원회 50명, 여성친화도시조성협의체 100명을 구성해 보다 많은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시는 지난해 4월 30일 기초자치단체 최대 규모로 50명의 시장 직속 청년위원회를 구성, 출범식을 갖고 본격 출발했습니다. 

청년 위원회는 청년 민간전문가, 교수, 부서장 등 민관이 함께 참여하고, 전체 위원의 1/2이상이 분야별 다양한 청년(만18세, 다문화 및 장애인 청년, 대학생, 청년인턴, 청년직장인, 청년CEO, 청년문화예술가, 청년노무사, 청년네트워크 활동가 등)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년위원회는 청년의 권리보호 및 신장, 복지향상, 청년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청년참여, 청년지원, 청년안정 3개 분과로 나눠 정기적으로 회의를 갖고 머리를 맞대 청년정책 발굴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올해 청년숙의예산으로 청년들이 제안한 청년정책 52억 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해 추진합니다. 

광명시의 대표적 청년 사업인 청년면접정장대여사업, 청년생각펼침공모사업, 청년실태조사, 청년기본계획 수립, 청년인문학, 광명 청년의 날 등은 모두 청년들이 제안한 사업으로 앞으로 청년위원회를 통해 더욱 알찬 청년정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광명시는 2012년(1기)에 이어 2018년(2기) 여성가족부로부터 두 번째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았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2기를 맞아 성평등 마을 만들기와 연계한 여성친화도시조성을 위해 보다 많은 여성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공개모집을 통해 지난해 10월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100명)’을 구성했으며, 여성친화도시 조성 정책방향과 전략, 지역사회 성평등 환경조성, 일상생활 불편사항과 시민의 욕구가 반영된 사업 제안·발굴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는 지난 8월 10일 열린 시민제안사업 사전토론회에 참석해 교육돌봄, 문화예술, 도시재생, 취·창업, 안전 5개의 분과별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에 대해 토론하고 최종 5건의 사업을 제안했습니다. 

시는 다양한 교육을 마련해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 역량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으며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와 함께 성평등한 환경을 만들고 2기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26일 노인위원회(50명)도 구성됐습니다. 

앞으로 노인 기본소득 논의, 노인복지사업 발굴 및 개선방안 마련, 노인의 교육·권익 보호·일자리·여가·사회활동 활성화 방안 제시 등의 고령화 사회 노인들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에 힘을 모아갈 계획입니다. 

광명시는 민선7기 출발과 함께 시민의 시정 참여 확대를 위해 많이 고민해 왔으며, 특히 시정 참여 기회가 힘든 청년, 여성, 노인들의 참여를 보장하고자 위원회를 최대 인원으로 구성했으며, 이들 위원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 정책을 발굴하고 직접 민주주의 실현에 노력해 가겠습니다.

문의 : 홍보담당관 02-2680-2225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