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의 힘이 빛난 2020년 시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민의 힘이 빛난 2020년 시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 광명시
  • 승인 2020.12.31 10:24
  • 좋아요 1

 

광명시가 민관협력 복지사업과 청년공감정책 두 분야에 각각 3관왕을 달성하며 2020년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광명시는 2020년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한편, 시민 참여를 최우선으로 시민을 위한 각종 정책을 펼쳐 다양한 분야에서 상을 휩쓸었습니다.

 

 

특히 복지 분야에서 코로나19 복지사각지대 가구를 발굴·지원하는 ‘광명핀셋지원‘으로 주목받았습니다.

광명시는 보건복지부 ‘2020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분야’ ‘최우수’, 경기도 ‘31개 시·군 위기이웃 발굴·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경기도 2020년 지역복지 민관협력 시군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3관왕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광명핀셋지원은 18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발굴한 어려운 이웃에게 광명희망나기본부의 시민 기부릴레이로 모은 성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민관협력의 새로운 모델로 평가받았습니다.

민선7기 시작과 함께 기반을 다져온 광명시 청년공감정책도 주목받았습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청년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광명시 청년동’으로 우수상을 받았으며, 사단법인 청년과 미래 청년친화선정위원회의 청년친화헌정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 종합 대상,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 우수정책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광명시는 민선7기 시작과 함께 시민 참여 행정을 최우선으로 각종 토론회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왔습니다.

특히 우수한 청년들이 정주의식을 갖고 광명시에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청년면접정장무료 대여사업, 청년생각펼침공모사업, 청년동사업, 청년숙의원탁토론회 등 광명형 청년공감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많은 청년들이 원해왔던 청년들만을 위한 공간이 내년 상반기에 조성됩니다.

시는 (구)평생학습원 4층 280여 평 공간에 청년커뮤니티공간과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예술활동 공간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광명시는 타 지자체보다 앞서 기후위기 문제에 발 빠르게 대응해온 노력으로 ‘제10회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 지자체 부문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광명시는 기후에너지과, 기후에너지센터, 시민에너지협동조합을 조직하고 쿨루프 사업, 소등캠페인, 찾아가는 기후변화 시민 교육, 햇빛 발전소 건립 등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기후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광명형 그린 뉴딜 정책을 본격 추진할 예정입니다.

올해 광명시 도시재생 분야도 두드러졌습니다.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무허가건축물과 노후주택문제를 한 번에 해결한 너부대 도시재생 선도사업 등 광명시 우수사례를 소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았으며,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생 산업박람회에서도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광명시는 현장지원센터를 설치해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지킴과 동시에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도시재생대학, 집수리 학교, 골목숲 학교, 도시재생 공모사업 등으로 주민들의 역량강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는 이달 21일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광명3동과 새터마을(광명7동) 두 개 사업이 선정됨에 따라 181억 원의 사업비로 주민들의 주거환경개선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