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시작! ‘2021위기극복 희망기부릴레이’
  •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시작! ‘2021위기극복 희망기부릴레이’
  •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2021.02.22 15:38
  • 좋아요 26

지난해 ‘코로나19 STOP 기부릴레이’ 참여한 광명시민
지난해 ‘코로나19 STOP 기부릴레이’ 참여한 광명시민

지난해 2월, 코로나 19가 발생하여 경제적으로, 활동적으로 위축되어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고통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어려운 와중에도 ‘코로나19 STOP, 기부릴레이’ 운동이 이루어져 소외된 계층의 시민들에게 254회의 큰 힘을 실어주며 뜨거운 성원으로 끝을 맺었다.
작년에 광명시민들이 후원한 성금은 총 24억 2천여만원이며, 이중에 코로나19 STOP 기부릴레이 성금은 7억 8만천원 186건, 성품 2억 5천만원 68건, 총 10억 4백여만원 254건이었다.

 

 

소외된 계층들에게 전달된 성금
소외된 계층들에게 전달된 성금

광명시는 400여명의 18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의 ‘코로나19 STOP, 기부릴레이’를 통해 지역 곳곳의 이웃들에게 기부했다.
모아진 성금을 활용해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생계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200가정에 최대 50만원씩 총 1억 원을 전달하였다.
또 후원금은 광명새마을시장 상인조합과 광명시 슈퍼마켓 협동조합을 통해 5만원 상당의 생필품과 식료품 박스를 제작할 예정이며, 자원봉사단체 ‘좋은이웃’들이 각 동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을 발굴하여 생활용품을 전달하였다.

 

 

댄스 스포츠 성장하고 있는 이소영 양
댄스 스포츠 성장하고 있는 이소영 양

어려운 집안환경이지만 스포츠 댄서라는 꿈을 품고 있는 학생이 결연후원을 통해 꾸준히 자신의 특기를 연마하여 예술 고등학교 무용과를 졸업하고 관련 대학에 특기생으로 진학하였다.
이에 광명시 희망나기운동본부에서는 이소영 양이 스포츠 댄서로의 꿈을 이루어 나가도록 장학생으로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이소영 양은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해 재능기부를 하며 살고 싶다고 말했는데 이는 받은 기부를 다시 기부로 도와주는 삶을 사는 ‘순환적인 기부자’의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명시 복지정책 분야 보건복지부 최우수상 수상
광명시 복지정책 분야 보건복지부 최우수상 수상

이런 복지관련 정책에 좋은 사례들이 많아 지난해 광명시는 많은 수상을 하였다.
특히 민·관이 서로 협력하여 성금모금이 이루어졌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광명시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분야’에서 보건복지부로부터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 경기도 위기이웃 발굴 우수사례 대상 및 경기도 지역복지민관협력 시군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는데 이는 광명시민이 협력하여 만든 결과로 높게 평가받았다.

광명시는 보건복지부 최우수상 수상으로 받은 1,500만원의 포상금 중 500만원을 관내 코로나19 위기가구를 위한 후원금으로 기부단체(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에 기탁하여 훈훈함을 남겼다.

 

 

광명4동 체육회 올해 첫 기부 주자로 서다.
광명4동 체육회 올해 첫 기부 주자로 서다.

신축년 새해! 코로나 19로 힘들어하는 주민들과 시민들을 위해 각 동의 유관단체, 광명시 기업, 사회단체, 종교계, 가족, 개인 등 기부 행렬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2021년 1월 5일 광명시청 영상회의실에서는 ‘2021 위기극복 희망기부릴레이’ 첫 번째 주자로 광명4동 체육회(금 일백만원)와 (주)화이트코리아(금 이천만원)가 성금을 모아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했다.

 

 

(주)모먼트코퍼레이션 김춘영대표
(주)모먼트코퍼레이션 김춘영대표

▶아버지의 기부생활이 자식에게도 영향을 주어
기부행렬은 계속 되어가고 있으며 김춘영 대표는 “광명에서 태어나서 초,중,고를 광명에서 졸업 하였고 코로나19로 어렵지만 아버지께서 평상시에 기부하는 모습을 보고 영향을 받아 기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또 “희망성품 살균세정제 100개, 희망성금 100만원을 전달하였는데 이 성금은 판매수익금 1%를 기부하는 ‘희망굿즈’ 사업으로 모아진 금액”이라고 말했다.

 

 

희망굿즈 1호 기업 김춘영 대표
희망굿즈 1호 기업 김춘영 대표

▶여기서 잠깐! 희망굿즈가 뭐에요?
‘희망굿즈’는 사회공헌에 함께 하고 싶은 기업에서 자사제품 또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제품 및 서비스 금액의 1%를 기부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광명시민이 생활 속에 나눔을 실천하고 참여하는 나눔운동이다.
(주)모먼트코퍼레이션은 ‘희망굿즈’ 제1호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광명시 기업들도 코로나 19로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희망굿즈’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희망나기운동본부 마음방역에 동참해 줄 것을 홍보하는 직원들
희망나기운동본부 마음방역에 동참해 줄 것을 홍보하는 직원들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이상재 회장은 “시민들 모두가 함께 잘 사는 행복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광명시의 기부문화가 저변으로 확대되고 나눔과 참여가 활성화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과 단체·기업들의 후원금·품의 지원뿐만 아니라 각종 나눔 캠페인, 예를들어 만원의 행복, 특별한 기부를 전달하는 소중한데이, 기업의 제품 수익금 1%를 기부하는 희망굿즈 등에도 참여해 주기를 호소했다.
이외 광명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축제, 어린이들의 동전 저금통 모으기 운동, 청소년들의 나눔인식 개선운동, 건물에 입주한 기업들이 나눔에 참여하는 희망빌딩 등 범시민 나눔운동으로 확대해 나가기를 강조했다.

 

 

함께하자! 나누자! 극복하자!
함께하자! 나누자! 극복하자!

지난해는 ‘코로나19 STOP 기부릴레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했는데 올해는 ‘2021 위기극복 희망기부릴레이’로 바뀌었으며 위기극복에 중점을 두고 ‘함께하자!, 나누자!, 극복하자!’ (‘자’쓰리캠페인)로 진행하고 있다.
희망나기운동본부 최효정 본부장은 “이번 성금은 함께하고 나누고 극복하는 곳에 쓰일 예정인데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멈춰졌거나, 소외계층,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시민을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1년에도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광명시민이 되도록 희망기부릴레이에 많은 동참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남수 2021-02-24 14:34:15
코로나19로 어려운 분들과 소외된 계층을 위해서 도와주시는 따뜻한 시민들에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