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뉴스
‘포스트 코로나 대비, 시민과 함께 하는 경제방역’
  •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시민과 함께 하는 경제방역’
  • 광명시
  • 승인 2021.03.23 14:32
  • 좋아요

 

광명시, 민생·경제·일자리 안정 위해 지속적으로 대응합니다!

- 민생․경제․일자리 안정을 위한 5개 분야 52개 사업 체계적 추진

- 소상공인 경영회복 지원, 일자리창출 및 고용지원, 중소기업 지원, 재난취약계층 및 복지강화 지원, 행정․재정지원 분야 총 914억 원 지원

광명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해 극복뿐 아니라 포스트코로나 대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2021년 민생․경제․일자리 안정 종합대책’을 추진합니다.

시는 914억 원의 예산으로 소상공인 경영회복 지원(15건), 일자리창출 및 고용지원(4건), 중소기업 지원 (13건), 재난취약계층 및 복지강화 지원(9건), 행정․재정지원 분야(11건) 총 5개 분야 52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사업에는 지역경제과를 비롯해 26개 부서가 참여합니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①소상공인 임대료 등 경영자금 지원 ②소상공인 영업전념 특례보증 지원 ③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 지원 및 특례보증 ④지역방역일자리 사업 ⑤광명희망띵동사업단 운영 ⑥안심식당 코로나19 방역소독 지원 ⑦빅원(big-1) 광명기업 기술포럼 ⑧코로나 극복 방역 지원-홀몸 어르신 마음안심 서비스 ⑨코로나19 관련 지방세 지원 등입니다.

광명시는 코로나19로 매출액이 급격히 감소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 임차소상공인에게 50만원, 그 외 소상공인은 30만원의 임대료 등 경영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담보력이 부족한 관내 임차 소상공인 1000개 업체에 1000만 원의 채무를 보증해주며 1년간의 보증료 및 대출이자까지 전액 지원하는 ‘영업전념 특례보증 사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코로나19 인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성장 지원과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중소기업육성자금융자금을 업체당 3억 원, 유통업은 5천만원 이내로 지원하며, 중소기업육성 자금 특례보증을 업체당 2억 원 이내 지원중입니다. 그 외 기업체들간의 현장 위주 기술포럼을 통해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빅원기술포럼 등 경제적 지원뿐 아니라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명시는 코로나로 실직하거나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시민을 위해 일자리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방역일자리 사업으로 2개 분야 46개 사업을 마련해 총 136명을 선발·배치하여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공공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방역 강화 및 취업취약계층 등의 고용 및 생계 지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고자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 등에 대한 체납처분을 유예하고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복지․일자리 연계 및 결손처분 등의 세제지원을 실시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영유아의 어린이집 등원 연기 및 가정 양육 증가로 보육료 수입이 감소되어 운영이 어려워진 어린이집에 운영비를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광명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고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는 계층별 업종별 맞춤형 지원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는 어려움 속에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