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특집) “광명시민 일자리, 올해도 열심히 뛰겠습니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2.01.11 15:05
  • 수정 : 2012.09.16 0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 페스티발
# 직장에 다니다 결혼 후 자녀 양육을 하던 주부 한모(광명시 하안동). 일자리를 찾다가 알음알음으로 광명일자리센터의 취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덕분에 지난해 말 재취업 성공! 그는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혼자서 끙끙 앓기보다 광명일자리센터의 문을 두드려 전문적인 취업컨설팅을 받아보고 취업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는 게 지름길”이라며 경험담을 말했다.

광명일자리센터, 전년대비 10% 증가한 3,236명 취업
이러한 성과의 중심에는 광명일자리센터가 있다. 지난해 광명일자리센터는 지역주민의 일자리를 위해 채용행사를 개최하고 현장행정을 적극적으로 실천한 어느 해보다 뜻 깊은 한 해였다. 장·단기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난 한 해 937명의 교육생을 배출했고, 구직자 이력서Keep제 운영 등 적극적인 취업 알선 행정을 펼쳤다.

그 결과 일자리센터를 통해 전년대비 10%에 달하는 284명이 늘어난 3,236명의 구직자가 취업하는 실적을 올렸다. 또 구인구직 만남의 장, 이동일자리센터, 상설면접장, 동행면접 등 현장행정 업무를 통해 336명의 구직자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했다.

지난해 6월 3일에는 시 개청 이래 처음으로 독자적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했고, 이어 10월 14에는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광명시 Job Festival을 개최했다. 두 차례 걸친 행사는 다양한 구직 계층으로부터 호응을 얻어 약 3,500여명의 시민이 참가해 128명의 구직자가 새로운 일자리를 얻는 성과를 거뒀다.


KTX광명역세권의 고용 환경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취업 알선
또한 광명일자리센터는 KTX광명역세권을 중심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불기 시작한 고용환경 변화에 맞춰 적극적인 취업 알선 채비를 하고 있다.
코스트코 입점
지난해 12월 6일 광명시는 KTX광명 역세권에 코스트코 코리아 본사를 유치해, 직원 채용시 광명시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에 관해 합의하는 MOU를 (주)코스트코 코리아와 체결했다.

그로부터 불과 두 주 남짓 후인 12월 27일에는, 세계최대 가구·생활용품 제조업체인 이케아 한국 1호점(광명점)도 유치했다. 브랜드 가치가 세계 100대 기업 중 31위이며, 매출액이 37.5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인 이케아 유치로 수백 명의 정규 중심의 직원 고용 등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건설, 운송, 택배 등 간접고용 인원도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고용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광명시일자리 센터는 코스트코와 이케아의 직원 채용시 광명일자리센터의 DB자료를 활용한 홍보, 응시원서 접수 대행, 면접스킬 교육 등 전방위적 업무지원을 통해 일자리를 원하는 광명시민이 한사람이라도 더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각오다.

또 광명시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 일자리센터의 업무지원을 통해 채용관련 업무를 경감시켜 줌과 동시에, 광명시민 취업률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기로 했다.

각종 취업관련 행사도 확대 추진하여, 출퇴근이 가능한 금천, 구로 등 자치단체와 상호 업무협의를 통한 우수한 구인업체의 정보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사회전반에 걸쳐 경제전망이 어둡고 당장은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이러한 시기에 맞서 올해는 ‘생활시정’에 중점을 두고 서민 생활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미니 인터뷰 / 광명일자리센터 오선미 컨설턴트
오선미 주무관광명시는 기반시설이 부족한 단점이 있지만 풍부한 노동력과 교통이 편리한 장점이 있어 일자리센터에서는 광명시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도 구인처를 확대해 일자리를 알선해주고 있다.
특히, 쉽게 구직할 수 있는 경비·가사 도우미·베이비시터 등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해 취업알선도 도와주고 있으며, 구직 방문자를 대상으로 이력서 작성, 이미지 메이킹, 적성검사 등 구직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취업에 소극적인 고령자나 취약계층 시민들이 교육을 받고 적극적으로 직장을 얻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
구인업체로부터 경리 사무직 등 경험이나 실무처리가 가능한 구직자를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조건에 맞는 구직자가 없어 안타까울 때가 많다. 전문화된 직종에 대한 직무교육이 좀 더 활성화되었으면 한다.
또한 올해부터 광명역세권 주변지역이 본격 개발되면 고용인력 채용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민·관에서 각자 운영되는 일자리센터를 한 곳으로 통합해 운영한다면 시민들에게 보다 많은 일자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