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우리마을을 행복으로 물들이며 복지 사다리가 되어 주는 광명시 행복마을관리소

  • 기자명 시민필진 현윤숙
  • 승인 : 2021.10.27 17:46
  • 수정 : 2021.10.27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한다. 어느새 완연해진 가을, 지난시간을 되돌아 보면 하루하루  소중한 일상이 햇빛을 받아 밝고 따스한 빛깔로 곱게 물들고 있다.

 

 

지난여름 광명5동의 가파른 언덕길에서 있었던 일이다. 70대로 보이는 어르신(요양보호사)이 거동 불편으로 휠체어에 앉으신 90대 어르신을 힘겹게 밀어드리는 모습을 보고 휠체어를 대신 끌어 드리며 가파른 언덕을 오르는 모습은 감동을 넘어 아름답기까지 하다.

어르신이 힘겹게 끄시던 휠체어를 도와드린 이도, 주취자를 안전하게 인계하는 활동을 한 사람도 광명5동 행복마을관리소의 지킴이였음이 주위에 미담으로 알려져 이웃에게 훈훈한 감동과 교훈을 안겨 주고 있다.

행복마을관리소는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 설치 및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거해 지난해부터 본격가동 되었다.
취약계층을 위한 생활불편해소, 주민생활편의 제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다양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지역주민 공간대여 서비스(광명3동, 광명7동, 10~15명 내외, 사전 신청), 홀몸노인 돌봄서비스(반찬배달, 무거운 물건 옮기기 등), 생활공구 대여서비스(수공구 및 전동드릴,1가구 1박2일,아파트 제외),아동(학생)안심 하교 서비스(신청아동의 하교거주지 동행,5인이내 그룹운영),여성안심귀가 서비스(만남장소~거주지동행, 전화신청 당일 19시까지)등을 시행하고 있다.

 

 

 

광명3동, 광명7동에 이어 지난 7월1일 광명5동 행복마을 관리소가 개소하였고 총10명(2명의 사무원, 8명의 지킴이)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각 행복마을관리소는 오전 8시부터 저녁10시까지 5명씩 2교대로 근무하며 행복마을 관리소 3곳 에서는 경로당방역(아파트 제외)활동,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폐의약품 수거사업, 친환경 주방만들기(손뜨개 수세미 저소득층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광명7동과 광명5동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한 밑반찬 배달 서비스 등을 특색사업으로 필치고 있다.

최근 안양시의회 위원과 직원(7명)들이 벤치마킹을 위해 광명7동 행복마을관리소를 방문했으며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총84개소)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광명7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우수상을, 광명3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거두었다.

광명5동 행복마을관리소에서는 최근 관내 지역주민들과 함께 동행 하는 활동을 펼쳤는데 ‘제2회 광명5동 주민총회’의 홍보활동과 안내 등의 역할을 맡았다.
주민총회 홍보와 자발적인 주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주민총회 행사에 주민들에게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등 주민자치의 중요한 행사인 총회를 원활하고 풍성하게 하는 감초 같은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광명시 행복마을관리소에서는 주로 지역밀착형 안전순찰 활동은 물론 생활방역과 환경정비 활동 등을 통해 행복한 마을을 만드는 데 활발히 앞장서고 있다.

광명5동 행복마을 관리소의 지킴이로 활동하는 이상철(하안4동)씨는 “관할구역 내 전봇대 불법광고물을 20일 만에 모두 제거했으며, 목감천 부터 너부대공원 부근의 생활체육시설의 방역활동을 펼쳤다, 30년 넘게 광명에서 살고 있지만 우리가 활동하는 광명동 지역은 아파트밀집 지역과는 달리 이웃 간 더 가까워져 사람 사는 따스한 정이 느껴졌고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우리의 활동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니 정말 보람이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뉴타운 해제지역 구도심 주민들에게 불편했던 각종 생활편의 제공은 물론 마을공동체의 사랑방 역할을 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학생들의 등굣길 안전한 교통안전지도, 폐건전지 분리배출과 수거캠페인, 반려동물 문화교실과 팻티켓 캠페인 활동(광명7동) 등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주민들의 삶을 안전하게 하고 마을을 행복한 변화로 이끄는 행복마을관리소는 폐의약품이 일반쓰레기로 배출될 경우 항생물질이 분해되지 않은 채 하천이나 토양으로 흘러들어가 환경오염과 유해물질로 분리되어 것에 대한 집중 수거 캠페인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행복마을관리소에서 펼치는 활동은 나와 내 가족은 물론 내가 사는 마을을 살리고 행복으로 물들게 하는 의미 있고 중요한 첫걸음이다.

우리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근 생활SOC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행복마을관리소 역시 그 중 하나로 우리 곁에 있는 것도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동기가 된다.
우리 마을이 활력 넘치고 사회적 안전망 속에 주민편의를 위한 제도와 시설이 잘 갖추어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서 광명시 행복마을관리소는 주민들이 행복으로 가는 복지의 사다리가 되어 주고 있다.

 

 <행복마을관리소 운영시간 월요일~ 금요일 08:00 ~ 22:00(토·일·공휴일 미운영)>
광명5동 행복마을관리소 ☎ 02-2680-5561 (광명시 광명로 839-31(광명동)), 2층 201호
광명7동 행복마을관리소 ☎ 02-2680-5398 (광명시 도덕로19(광명동)), 2층
광명3동 행복마을관리소 ☎ 02-2680-5396 (광명시 광이로5(광명동)), 2층
광명시 마을자치센터 홈페이지 www.gm.go.kr/maeul

 

 

우리 마을 곳곳을 세심하게 살피는 행복마을 관리소,

마을이 행복하면 나도 행복해집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