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뉴스
광명시 전동 주민자치회 출범 1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전동 주민자치회 출범 1년
  • 광명시
  • 승인 2021.11.12 14:25
  • 좋아요

 

마을에 찾아온 새로운 변화

- 2020년 주민자치의 해, 전 동 주민자치회 전환, 주민세환원마을사업 추진

- 1주년 기념행사 개최, 1년간 주민자치 활동 성과공유 및 격려

광명시가 17개 동 주민자치회 출범 1주년을 맞았습니다. 

광명시는 2020년을 ‘주민자치의 해’로 정하고 주민자치회 전환, 주민세환원마을사업 등을 처음 시도하며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에 노력해왔습니다.

 

광명시는 주민자치회 전환 첫 돌을 축하하고 주민자치회 위원들을 격려하고자 11일 청소년수련관에서 ‘주민자치, 미래로 광명하라!’를 주제로 기념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광명시장, 주민자치회 위원 및 주민 등이 참석했으며 주민자치회 전동 확대 1주년을 기념해 유공표창 수여, 첫돌 돌잡이, 그간의 주민자치 활동에 관한 성과공유, 덕담회 등의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성과공유 시간에는 그간의 동 주민자치회에서 주민들과 함께 진행했던 마을사업인 너부대 공원과 철망산 근린공원을 주민의 쉼터로 조성했던 사례를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었습니다. 

덕담회 시간에는 주민자치 회 활동을 하며 느낀 생각과 보람을 이야기하고 주민자치가 건강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응원과 희망의 덕담을 나눴습니다.


광명시는 지난 2019년 11월 광명5동, 광명7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 시범 동으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2020년에는 주민자치회를 전동으로 확대했습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 활동을 지원하는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지닌 주민 대표조직으로 지역 현안과 의제를 주민총회 등을 통해 주민과 함께 결정하고 실행합니다.

각 동 주민자치회는 분과 구성, 마을계획 수립, 사업 발굴, 주민총회 개최 등 본격적인 주민자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왔습니다. 

올해 마을 곳곳에서 마을의 주요 현안들을 결정하기 위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인 주민총회가 열렸습니다.


주민자치회는 마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주민들은 주민총회에 참여해 사업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현재 각 동에서는 시민들이 결정한 주민세환원마을사업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광명시장은 “지방자치의 새로운 과제는 주민 스스로 자치적으로 다른 주민들과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가 시민과 더 큰 권한을 나누는 것이다.”며 “주민자치회가 주민과 협의하고 소통하여 마을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고 주민자치 활성화로 시민과 함께하는 대표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주민자치회 위원은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주민들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자치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주민들과 우리 동네의 주요 현안들을 소통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