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시민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광명시, 500인 원탁토론회 개최!!

  • 기자명 시민필진 구애란
  • 승인 : 2021.11.29 17:58
  • 수정 : 2021.11.29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참여, 자치분권도시'를 실현하는 광명시는, 지난 11월 27일(토),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원탁토론회는 사전 신청을 받아 모집한 412명의 시민이 참여했는데, 토론을 통해 시민이 제안하고 숙의하여 결정한 의견은 관련 부서 검토를 거쳐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원탁토론회는 백신 접종 확인, 명부 작성, 소독, 충분한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토론회는 광명시 홍보대사 노정렬 님의 사회로 개회식, 토론 방식 안내, 광명의 아들 가수 KCM 축하공연, 광명시 정책 BEST 3  정책 발표, 토론 결과 발표, 토론 참여 BEST 시민상 선정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날 토론장의 정책 알림 부스에선 기후에너지, 복지, 도서관, 광명사랑화폐, 평생학습도시 등 광명시 정책을 소개하였고,

토론 세부 주제는, 생활편의시설(S.O.C) 많이 부족해요, 우리 청년은 이것이 필요해요, 착한경제 기업이 많아지려면, 문화도시 광명시 이렇게 만들어가요, 1인가구 복지정책 다양화 방안, 방과 후 다함께 돌봄센터 더 많이 필요해요, 코로나 19로 교육격차가 심해지고 있어요, 시민 환경 교육 이렇게 해주세요 등 8개로 그 중 시민이 원하는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본격적인 토론에 들어가기 전, 광명시장은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진행해 온 원탁토론회 추진 상황을 보고했습니다.

지난 3년간 매년 개최한 원탁토론회(2018~2020년)에 총 3,870명의 시민이 참여해 924건을 제안, 그중에서 481건을 시정에 반영, 157억 7000만 원 예산에 반영해 추진했습니다.

 

 

 

이날 원탁토론회는 10대부터 70,80대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대 시민들이 참여했는데, 광명시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에 뜨거운 관심과 열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원탁토론회에 아빠와 함께 온 어린이가 눈길을 끌었는데, 광명시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을 제안하는 시민들의 활약이 어린이에게도 좋은 영향력 줘 주도적인 삶의 주인공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탁토론회에 처음 참여한 한 시민은, 작년에 지인이 낸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는 게 신기하면서도 놀라웠다고 말하면서, 본인이 제시한 의견도 꼭 정책에 반영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현장에서 투표한 자랑하고 싶은 광명시 정책 BEST 3
1. 힐링과 에너지가 공존하는 공원 조성(안양천 공원화, 어린이 체험 놀이터 등 공원 조성 사업)
2. 수도권 중심 광역 연계개발(광명시흥 테크노밸리, 3기 신도시 등 광역연계 개발)
3.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제1호 평생학습도시, 광명자치대학, 평생학습 정책) 순으로 선정되었고

8개 주제로 나눠서 진행한 토론회에서 시민들은 총 353건의 의견을 제안하였습니다.
제안된 주제별 의견을 빈도순으로 분류하고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한 후 조별로 중요정책을 2가지씩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책을 발표한 시민들은 토론참여 BEST 시민상을 수상하였고 향후 '일일 명예시장' 참여 기회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이번 토론회 진행과정 중 주목할 만 한 점은 광명시 퍼실리테이터를 배치해 시민의 의견을 적극 이끌어냈다는 것입니다.
자치분권과 시민협치팀에서 진행한 '광명시 협치활동가 역량강화' 교육 이수 후, 퍼실리테이터 3급 자격증을 취득한 협치활동가들이 보조 퍼실리테이터로 봉사를 해 더 의미 있는 토론회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광명시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적극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민인 마을활동가들이 지역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교육 지원 등 '시민참여, 자치분권 도시'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김은주 퍼실리테이터는 "광명시에서 시행한 1기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수료 후 전문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토론회를 통해 광명시에서 시행하는 정책을 많이 알게 되었는데, 시민들이 제시한 의견이 정책에 적극 반영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광명시 발전방안을 시민과 함께 찾고, 시민과 함께 자치분권 도시 실현에 앞장서는 광명시, 원탁토론회에서 시민이 주도적으로 제안하고 숙의하여 결정한 의견이 정책으로 적극 반영돼 광명시민 모두 삶의 질이 향상되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