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톡톡
한국형 주민자치회를 꿈꾸며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주민자치회를 꿈꾸며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2021.12.21 09:43
  • 좋아요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위원들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위원들

주민자치회는 지역주민이 무보수 명예직으로 권한과 책임을 갖고 지역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 할 수 있는 동단위 주민자치 기구이다.

광명시는 지난 2019년 11월 광명7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 시범 동으로 전환하며 주민자치회를 활성화 시켰고, 2020년에는 주민자치회를 전동으로 확대되었다.
지금까지 주민자치회 전환, 주민세환원마을사업 등을 처음 시도하며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에 노력해왔으며 이제 제1기 주민자치회는 2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추첨으로 주민자치회 주민자치위원을 뽑다.
지난달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주민자치위원 공개모집을 하였고 생각보다 많은 주민들이 지원하였다.
지원한 이들 대상으로 추첨위원회를 통해 공개추첨을 하여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광명7동 주민자치 위원들을 선정하였다.
주민자치 위원들을 공개모집 후 공개추첨으로 주민자치위원들을 뽑았다는 것은 앞으로 마을 주민자치회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객관성 일반성 투명성 모두 확보하게 되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광명7동 주민자치회 위촉식 안내장과 위촉장
광명7동 주민자치회 위촉식 안내장과 위촉장

지난 2일 주민자치회는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공개추첨 후 선정된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위원(35명)에게 광명시장이 직접 참석하여 위촉장을 전달하였다.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는 광명시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 6조에 따라 연임위원 23명, 신규위원 12명으로 총 35명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주민자치 위원으로 위촉된 이들은 2021년 11월 25일~2023년 11월 24일까지 주민자치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주민자치회 결의문 낭독하기 위해 선서하는 모습
주민자치회 결의문 낭독하기 위해 선서하는 모습

위촉장을 전달받은 35명의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우리들의 결의를 낭독하였다.
우리 주민자치회 위원은 주민자치와 광명7동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자세로 활동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와 민관협력을 추구하는 지역의 대표조직으로서 자치역량 강화와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노력한다.
하나. 주민자치회는 모든 활동에서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이 함께 하는 열린 조직으로 운영한다.
하나. 주민자치회 위원은 지역사회 봉사자로서 주민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앞장선다.
하나. 주민자치회 위원은 각자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광명7동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광명7동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광명7동 주민자치회는 2019년 8월 광명시주민자치회 시범실시조례제정이 이루어지고 2019년 11월 광명시 주민자치회 시범동에 선정되고 구성운영이 이루어져서 2019년 11월 25일에 출범하게 되었다.

2020년 4월~9월 주민세환원 사업이 추진되었고, 2020년 10월 24일 광명시 최초(대면) 광명7동 주민자치회 주민총회(마을총회)가 도덕산 야외공연장에서 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광명7동의 주민자치회 활성화로 인하여 2020년 10월~11월 광명시 주민자치회 전동(17개동)이 출범이 되었고 2021년 08월 28일 광명시 주민자치회 제2회 광명7동 온라인주민총회가 열렸다.

이후 2021년 12월 2일 광명7동 주민자치회 제1기를 위원들을 떠나보내고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광명7동 주민자치회 자치위원 위촉을 거행함으로 광명시 주민자치회 골격을 이어가게 되었다.

▶그렇다면 주민자치회 역할은 마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주민자치회 역할은 첫째, 주민자치업무가 있다. 주민총회 개최,  자치계획 수립, 마을 축제, 마을신문, 각종교육 등이 포함되고

둘째, 협의업무 역할을 한다.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협의를 이끄는 일이다.

셋째, 수탁업무 즉 주민자치센터를 운영 등이 있다.

 

 

 

제1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가 실행했던 사업들
제1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가 실행했던 사업들

광명7동 주민자치회의 지난 활동을 살펴보면 자치계획 수립을 위해 주민욕구 및 마을조사를 하였고, 분과별 자치계획 수립, 의제 공유회의 및 전체회의를 가졌다.

또 주민자치회 제1회~2회 주민총회를 개최하여 자치계획 보고를 통해 마을사업 제안을 만들어 발표하고 이어 주민투표 및 사업을 선정하기도 하였다.

사업에는 꿈나무 chef의 밥상머리 요리학교, 우리동네 의사소통 게시판, 생애주기별 맞춤형교육, 마을신문 등을 주민세환원사업으로 진행하였다.

광명7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세 환원사업뿐만 아니라 자체 사업을 발굴하여 사랑나눔행사 전기찜질팩 나눔 및 김장맞이 칼갈이사업, 폭염대피캠페인, 소통게시판설치, 코로나19방역봉사 등 자체사업을 발굴하여 진행하였다.
특히 주민자치교육 프로그램(토탈공예 외 7개)을 개발하여 주민들에게 일자리창출 및 여가생활, 문화 활동 기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출범!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출범!

주민자치회 사업은 모두 주민들에 의해 결정이 된다. 마을 주민이 제안을 하고 그것을 의견 수렴하여 주민(마을)총회에 상정하고 그것을 주민들이 직접 투표로 사업을 채택한다.
이번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가 해야 할 일은 도덕산공원 포토존 및 유아숲 체험관 조형물 설치, 예쁜길 깨끗한길 안전한길 만들기, 마을주민 건강 책임 먹거리 요리교실,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관내 사생(백일장) 대회, 마을신문(마을소식지+자치소식지) 등 많은 마을 사업들이 기다리고 있다.

제1기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지방자치의 사업 교두보를 확보해 두었다면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는 건네준 1기 바통을 받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향해 힘차게 달려야 하는 숙제를 갖고 있다.

광명7동 주민자치회가 처음에는 어색하였고 옛 주민자치위원회를 회생하고 또 주어진 주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한 약간의 혼란스러움의 과정을 지내왔다.
하지만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 출범 의지를 보면서 처음과 달리 이제는 어색함이 사라지고 스스로 마을에서 무슨 사업을 해야 할지!, 무엇이 주민들을 위한 사업인지!, 하나씩 찾아가는 모습을 발견하는 것 같다.

마을의 문제점을 주민 스스로가 해결하고, 주어진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무엇보다 마을 주민들의 소통을 우선시하며 그 가운데 ‘주민 스스로 참여’가 광명7동 주민자치회의 향방을 결정지으리라고 보인다.

이제 주민참여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 라는 숙제를 안고 마을 문제를 하나씩 풀어가는 제2기 광명7동 주민자치회가 되어 광명시뿐만 아니라 ‘한국형 주민자치회’의 모델이 성장하기를 기대해 본다.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