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전통시장과 함께 상생하는 지역경제~ 우리 함께 힘을 내요!

전통시장 장보기로 살아나는 지역경제

  • 기자명 시민필진 현윤숙
  • 승인 : 2022.01.26 17:56
  • 수정 : 2022.01.26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에서 아이 둘을 키우며 결혼시키고 장사한지 38년이 되었는데 요즘처럼 힘든 적은 처음이다, 밀린 가게월세를 생각하면 장사를 그만 둬야 하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것 뿐이다. 다가오는 설명절도 걱정이다~” 상인 김00씨는 이렇게 말한다.

장기화되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온기와 활력이 넘치는 시장의 모습 뒤로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더욱 깊어만 간다. 최근 전파력이 높은 코로나 감염병 확산으로 상인들은 더욱 매출의 직격탄을 맞고 있고 서민들의 경제에도 비상이 걸렸다. 자영업자들의 매출상승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과 전통시장의 판로개척을 위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운영정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전국 7대 시장으로 손꼽히는 광명전통시장은 광명시의 자부심이며 광명에 없어서는 안 될 전통시장의 중심에 있으며 광명새마을 전통시장도 조직화된 상인회와 인정시장으로서 없어서는 안 될 곳으로 더욱 자리매김 했다.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시민의 편의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들이 실시되고 앞으로도 실시될 예정에 있다.

 

편의시설 및 안전 관련 활성화 정책

공공시설물 운영 및 상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전통시장 현대화시설 유지, 소방관리 시설관리, 전통시장 시설·장비 유지, 전통시장 아케이드 시설 유지, 고객쉼터 승강기 유지관리, 공중화장실 유지관리, 전통시장 세일행사 지원, 전통시장 안전관리(야간순찰)사업 등이 있다. 전통시장 이용시민의 개인용무 편의를 위해 편의용품(화장지,비누 등)및 청소인력도 지원한다.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월1회 전통시장 소방시설점검(10회), 상·하반기 각1회 소방작동기능점검(2회)등을 실시하며 광명전통시장과 광명새마을시장 내 고객쉼터 ,CCTV, 방송장비 등 시설물 장비와 유지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광명전통시장 내 시간제 보육실 전원케이블과 차단기교체, 광명새마을시장은 CCTV 부품교체, 배전함 절연케이블 교체 고객쉼터 제세동기(AED)설치, 소방도로 노후 황색선 보수(도색)공사, 방역소독 용역, 광명 새마을시장 아케이드 배수 배관(부속품) 구매교체 등을 실시했다. 전통시장 아케이드 노후에 따른 빗물 누수 방지를 위한 아케이드 보수와 유지도 하고 있다.

광명전통시장의 고객쉼터 장애인용 승강기는 매월 점검을 실시하며, 고장 발생 시 신속현장 출동으로 인명을 보호하고 법정 정기검사도 준비 수행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및 경기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에 상인회와 협의하여 시설환경개선사업 및 매니저 지원 등의 공모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방면 활성화 정책

최근엔 비대면 온라인쇼핑 진출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경영전략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 매출신장과 소비자 편의를 위한 온라인 장보기는 시장 내 상점에서 판매한 상품을 직접 장을 보듯 온라인 쇼핑 장바구니에 담으면 장을 본 상품을 모두 모아 최소 2시간 부터 당일이내에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시스템이다.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는 시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어디서나 주문과 결재가 가능해져 젊은 세대는 물론 전통시장에서 직구매를 하던 사람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공배달앱 ‘놀장’(놀러와요 시장의 줄임말, 이하 놀장)은 기존 오프라인 거래위주이던 전통시장의 제품을 모바일을 통해 바로 주문하고 소비자가 주문하면 2시간 내 배달해 주는 편리한 구조이다.
 ‘놀장’은 중개수수료도 없으며 할인행사가 상시 운영된다.
최소주문 금액이나 상품가격인상도 없다.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클릭 한번으로 전통시장의 맛있는 먹거리와 신선한 물건을 집에서 빠르고 편하게 받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소지와 가까운 전통시장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는 놀장앱은 위치기반 서비스로 인접 배달 가능시장을 검색하여 카테고리별, 유형별 정리도 잘되어 있어 이용에 매우 편리하다.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사업은 점차 확대 될 전망이다.

<놀러와요 시장 ‘놀장’앱 설치방법>
놀장어플설치(플fp이스토어, 앱스토어 등)⇨놀장어플가입⇨놀장어플열기⇨이용약관동의⇨
본인인증⇨이용지역 및 시장설정⇨추천인입력(추천인 1,000포인트적립)⇨사용방법확인⇨
메뉴확인⇨광고보고 포인트적립⇨시장에서 포인트결재

그 외 활성화 정책

그 외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에는 스마트화를 위한 청년지원단 사업, 가업승계 사업지원, 소자본 창업교육,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야간순찰 인건비 지원, 방역 위생용품 지원, 매출신장을 위한 사업으로 놀장 배달수수료 지원, 공영주차장 운영 및 전통시장 두 곳 새로운 공영주차장 예산 확보 및 사업 추진을 하고 있다.


새마을 전통시장 도시가스 배관 연결 및 전통시장 노후전선 정비 사업은 완료 되었으며,  디지털 르네상스 사업(중기부 공모사업)추진으로 첨단 IOT기술을 접목한 첨단 전통시장으로의 모습을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개별 소상공인 지원 정책에 따른 개별 사업들을 경영환경개선사업, 세면대 지원사업, LED 조명교체 지원 사업, 청년상인 육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의 경영의 안정과 매출상승을 유도하여 시민들과 함께 서로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며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경제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지원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지원정책 마련으로 위드코로나 속에서도 경영은 물론 서민들이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