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광명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개최

  • 기자명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 2022.02.04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편적 시민권-평생교육
보편적 시민권-평생교육

▶평생교육법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에게 평생교육 기회가 부여될 수 있도록 평생교육 진흥정책을 수립·추진해야 한다.(제5조)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 인문교양,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말한다.(제2조)

평생교육은 헌번과 법률에 따라 국가가 보장해야 할 국민 모두의 보편적 시민권이며 이제 복지관과 더불어 평생교육이 중요한 시대라고 생각한다.

▶전국 최초 광명 평생학습 도시를 선언한 광명시
이에 광명시는 1999년 3월 9일에 전국최초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였고 1998년 11월 14일 광명시 평생학습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였다.

특히 광명시 평생학습도시 선언을 통해 광명시민과 광명시는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광명시민 한 사람 한 사람 모여 함께 배워나가는 평생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광명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광명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광명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개최
지난 26일, 광명시 평생학습원에서 평생학습 관계자 93명이 참석하여 2022년 평생학습원의 비전 및 주요사업에 대해 현장과 온라인(유튜브)으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광명시는 코로나로 인해 2년 만에 개최되는 설명회를 통해 ‘학습동아리’, ‘문해교육(문해, 실보정보)’, ‘성인장애인 평생교육’, ‘공공성 함양 프로젝트(민주시민)’, ‘광명자치대학 자치회’ 등 총 3억 2천여원의 6가지 공모사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광명시 평생학습원 추진될 9개 사업
1) 광명자치대학
지역발전을 위한 혁신 의제를 학습, 자치 실천력을 가진 시민전문가를 양성 및 조직화, 시민력으로 지역자치를 실현하며 졸업 후 ‘자치회’를 구성하고 지역 활동을 하려고 한다.

2) 민주시민교육
학습과 실천의 균형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성과 공공성 함양 토대 마련 및 시민력 향상시키며 민주시민 교육의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데 있다.

3) 평생학습 특성화 프로그램(신중년/인문/미디어)
지혜로운 나이 듦을 위한 인생 수업을 위해 신중년학습을, 인간 본연의 사상과 문화 다시 탐색을 위한 인문 학습 그리고 디지털 전환의 시대적 요구에 대비하고자 미디어학습에 중점을 둔다.

4) 네트워크 활성화
마을단위 참여주체·실무자·전문가로 구성된 상향식(Bottom-up) 의사결정 구조(광명시평생학습권역별실무위원회-> 광명시 평생학습 실무위원회-> 광명시 평생교육협의회)의 네트워크를 둔다.

 

광명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현장모습
광명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현장모습

5) 평생학습 동아리
다양한 학습동아리 자원을 지역사회와 연계·지원하여 지역사회의 성장을 이끄는 ‘학습공동체’(지원공모사업, 역량강화컨설팅, 재능나눔장터, 가가호호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6) 성인문해교육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원공모사업, 자원활동가와 함께하는 초보PC방, 강사역량강화, 문해교육 인식확산 등을 통해 비문해자의 삶의 질 향상 및 사회참여 확대하고자 한다.

7) 평생학습 마을축제
마을안에서 누구나 함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하는 일상에서의 평생학습을 축제로 승화하여 온 마을을 하나로! 다양한 영역이 어우러지는 학습 축제로 함께 즐기는 학습문화조성을 하고자 한다.

8) 평생학습 장학금
헌법 제31조에 근거한 시민의 보편적 학습권을 보장하고, 광명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실련에 기여하고자 조례 제정 등 시행을 위한 제반사항을 준비하고자 한다.

9) 장애인 평생학습
장애인이 평생학습의 주체로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장애인 평생학습 네트워크구축, 장애 공감 문화조성, 직영프로그램운영, 지원공모사업)을 제공한다.

 

 

 

사업 비전과 목표를 설명하는 광명시평생학습원 문광호 원장
사업 비전과 목표를 설명하는 광명시평생학습원 문광호 원장

이번 2022년 평생학습원 목표는 시민주도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평생학습 공동체 및 네크워크와 평생학습마을축제 그리고 (가칭)우리마을학교(구, 느스한학교)를 다시 추진하려고 한다.

또 시민역량 증진 및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광명자치대학 운영, 평생학습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및 민주시민 교육을 통해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학습정책팀을 통하여 평생학습 정책 허브 역할을,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을 추진하여 모두를 포용하는 평생학습 기반 확충하여 ‘다시 새 시대를 여는 평생학습 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평생학습 총괄 계획을 위한 ‘학습정책팀’ 신설하다.
특히 이번 사업의 중심에 학습정책팀을 신설하여 광명시 18개동 행정복지센터(광명1동 제외)에 흩어진 평생학습 교육사업들을 평생학습원에서 총괄적으로 선도하고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학습정책팀을 신설했다.
학습정책팀은 평생학습 총괄 계획 수립, 평생학습 정책 발굴과 수립, 평생학습 정책 기획 연구 및 포럼 개최, 평생학습장학금 추진 등의 사업을 담당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를 주관한 학습협력팀 박주경 팀장
사업설명회를 주관한 학습협력팀 박주경 팀장

지난 해 광명시평생학습원이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개막식에서 제18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 사업 부문 특별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평생학습 특별상은 개인과 사업 부문에서 생활 속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는 우수사례를 발굴(주민자치대학)하여 주는 의미 있는 상이다.

박주경 팀장은 “지난 해 광명자치대학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에서 특별상을 받았고 경기도 평생학습 대상에서는 장려상을 받는 등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속에서 평생교육 사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시민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올해도 시민들의 공모와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 광명시가 전국 평생학습 도시 1위라는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또 시민들의 배움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광명시 평생학습 공모사업의 신청기준 등 자세한 사항은 평생학습원 누리집(http://lll.gm.go.kr)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평생학습원(02-2680-620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