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톡톡
광명시 어르신 버스요금 지원 본격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어르신 버스요금 지원 본격 시작!
  • 김추향 우리마을 기자단
  • 승인 2022.04.01 17:39
  • 좋아요

연간 최대 16만원 지원하는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 지패스(G-PASS)카드 개시
연간 최대 16만원 지원하는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 지패스(G-PASS)카드 개시

“자네도 왔는가? 오래간만이구먼!”
“반갑네 그려~! 이번 광명시에서 교통비를 지원해준다고 하니! 빨리 만들려고 왔지!”

 

광명시가 지난 31일, 광명시 농·축협(14개소)에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연간 최대 16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 지패스(G-PASS)카드를 개시했다.

이번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 지패스(G-PASS)카드는 광명시 시내버스 등을 이용하는 어르신의 교통복지 및 이동권 증진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광명시 만 65세 이상 장년층이 42,000여명이다.
이 중 70%가량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시 필요 예산이 연간 약 50억 원 정도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광명시는 어르신의 교통편의와 복지를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계획 수립 등의 시책을 추진하였고 필요한 예산(50억)을 확보하여 올해 시행하게 되었다.

만 65세 어르신은 연간 최대 16만원을 지원받게 되는데 시내버스 기본요금(현재 1,450원)으로 이것을 환산할 경우, 약 96차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버스요금 지급은 농축협에서 발급받은 지패스(G-PASS)카드로 버스를 이용한 후 사용한 요금만큼 개인계좌로 사후 입금해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접수일정(년도지정일과 출생연도 편성)
접수일정(년도지정일과 출생연도 편성)

‘자신의 접수일정(년도지정일과 출생연도)부터 확인하라!’
3월31일부터 광명시 농·축협(14개소)에서 카드발급을 시작 하였는데 접수일정과 출생연도 끝번호 날짜를 혼동하여 방문했다 헛걸음 하신 분이 있어서 안타까웠다.

이에 광명시 지역농협 지점장은 “무엇보다 자신의 통장이 어디에 속하여 있는지 농협은행인지, 지역농협인지, 축협인지 알고 해당 농·축협을 방문하면 빠른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접수일정(년도지정일과 출생연도)을 정확히 알고 방문하여야 발급에 혼선이 없을 것이며, 초기발급보다 혼잡을 피해 6주 이후에 교통카드 지패스(G-PASS)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좋습니다.라고 말했다.

 

 

 

어르신교통카드를 발급받은 지패스(G-PASS) 교통카드를 보여주시는 최덕자 씨
어르신교통카드를 발급받은 지패스(G-PASS) 교통카드를 보여주시는 최덕자 씨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인 지패스(G-PASS) 발급절차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G-PASS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 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속하게 처리되며 본인이 직접 작성 및 서명하여야 한다.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 지패스(G-PASS)는 발급받았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받은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가까운 편의점이나 지하철에서 충전해야 한다.

교통카드 사용에 따라 ‘사용교통비’는 분기별로 카드 신청한 농협·축협 통장으로 1월, 4월, 7월, 10월(28일경) 즈음에 입금됨으로 사용함에 큰 불편을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가지 알아둘 것은 1분기에 4만원 이상을 초과하더라도 4만원만 입금이 되기 때문에 분기별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연간 최대 16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광명5동에 거주하는 최덕자 씨는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어르신의 이동권 및 생활권을 확대해주시고 사회활동 지수를 높여 준 광명시에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일자리를 알아보고 교통을 이용하는 저희들에게 늘 교통비가 부담되었는데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여 주고 부담을 덜어주는 교통복지에 힘써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광명시 농·축협(14개소) 소개
광명시 농·축협(14개소) 소개

지패스(G-PASS)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우선 접수일정(년도지정일과 출생연도)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발급 가능한 광명시 농·축협(14개소)를 알아야 합니다.

현재 농협은행은 4곳이며, 지역농협은 8곳, 축협은 2곳입니다.
나머지 전화번호나 주소 그리고 위치는 위 ‘광명시 농·축협(14개소) 소개’도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용가능 버스노선(지하철 무상이용, 시외버스 및 공항버스 제외)
이용가능 버스노선(지하철 무상이용, 시외버스 및 공항버스 제외)

지패스(G-PASS)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어떤 버스가 해당이 될까요?
우선 광명 시내버스와 광명 마을버스, 경기도 시내버스, 서울 시내버스, 서울 마을버스(구로11)가 해당이 됩니다. 구체적인 것은 위 ‘이용가능 버스노선’ 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명시 어르신 교통카드 지패스(G-PASS) 교통카드 사용시 질문과 답변
Q) 본인이 농협에 직접 방문해야 하나요?
A) 본인명의의 카드발급, 계좌개설 등 금융서류 작성이 필요함으로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Q)발급받은 지패스카드를 바로 버스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A)지하철역, 편의점 등에서 개인 비용으로 선충전 후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Q)농협통장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A)농협에서 신규 통장을 개설하면 됩니다.

Q)기존에 발급받은 지패스카드로 사용하면 안 되나요?
A)반드시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Q)국민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교통카드 신청 시 유의사항이 있습니까?
교통카드 신청은 가능하나, 국민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은 실제소득 반영으로 급여가 감액되거나 그 자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교통카드 분실 및 파손 등 재발급시 수수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고통카드 양수, 양도 등 부정 사용시 교통카드 사용을 중지시키고 지원받은 금액은 환수될 수 있다.

또 허위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교통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국가 또는 다른 기관 등에서 지원하는 버스요금을 무료로 받았을 때 지원자격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이제 우리나라는 고령화에서 초고령 사회로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속에서 활동하는 어르신과 교통비 부담을 느끼는 고령화의 복지를 생각을 안 할 수 없다.

이에 광명시는 고령 사회의 어르신 사회 활동 장려와 고령에 하고 싶은 일(직업)을 할 수 있도록 이동권 혜택을 주기 위해 그리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어르신교통카드를 발급하였는데 이에 좋은 복지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해 본다.

 

이 게시물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