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광명시 소하동 소재 광명테크노파크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돼 입주 기업체와 인근 주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게 됐다.
광명시는 시청 민원실이나 각 동 주민센터가 문을 닫는 야간이나 토·일요일 및 공휴일에도 민원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 365일 운영해왔다.
광명시청과 지하철역(철산역, 광명사거리역)을 비롯해 관내 13개소에 15대가 운영 중이며, 최근 무인민원발급기 이용건수가 월 평균 6,000건을 넘어서고 있다.
시는 광명SK테크노파크·광명에이스타워 기업체 입주와 소하동 아파트 단지의 대규모 인구유입에 따라 증가하는 민원수요 추세에 맞춰, 이번에 광명테크노파크에 신규 창구를 개소하고 노후한 3개소의 발급기를 새 발급기로 교체했다.
또 교체된 발급기 중 1대는 광명역세권 입주민들로 민원수요가 증가한 소하2동 주민센터에 설치하여 연말까지 임시 운영하기로 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증명 종류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지적·건축대장, 차량등록원부, 보건복지, 병적, 지방세, 교육민원, 부동산, 제적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를 비롯한 55종에 이르며, 점차 발급종수가 추가될 예정이다.
단, 법원증명민원인 부동산등기부등본 및 제적등·초본은 광명시청과 여성회관 발급기에서, 가족관계증명은 광명시청 발급기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
※ 발급증명서 종류에 따라 발급가능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