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가학광산 동굴 개발을 친환경 한국형 광해방지모델로 만든다.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2.04.16 16:25
  • 수정 : 2012.09.18 2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학광산 동굴 개발을 친환경 한국형 광해방지모델로 만든다.

광명시와 한국광해관리공단이 16일 ‘가학광산 동굴 복구 및 테마파크 조성과 관련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가학광산 동굴의 친환경 개발과 한국형 광해방지모델 조성을 위해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날 협약이 이뤄짐으로써 광명시는 현재 테마파크로 개발중인 가학광산 동굴을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관광지로 조성하는 데 광해관리공단의 적극적인 협력을 얻게 됐다.

협약 내용에는 수도권 내 유일한 폐광지역인 가학광산 동굴을 한국형 광해방지모델로 만들기 위해, 폐광석 처리 등의 광해방지 사업과 광산관련 기술지도 등에 관한 양 기관의 협력 사항이 담겨 있다.

권혁인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은 “가학광산 동굴 내외부의 오염방지 및 안전진단을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가학광산 동굴의 친환경적 개발뿐만 아니라 폐광 자원의 안전하고 친환경적 활용으로써 모범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광명시는 지난 3월 20일 경기도 및 경기관광공사와 업무협약 체결식을 갖고 광명시 가학광산 동굴이 친환경 관광자원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고, 다음날인 21일에는 한국동굴학회 및 인하대학교와 각각 가학광산 동굴의 성공적인 관광개발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처럼 최근 가학광산 동굴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이 잇따르면서 가학광산의 관광테마파크 개발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광명시 가학광산 동굴은 1912년에 채굴이 시작되어 60년간 금 은 동 아연을 생산하다 폐쇄되었다가 지난해부터 광명시가 부지를 매입해 관광테마파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KTX 광명역에서 불과 1.5km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며 수도권 폐광 개발 가운데 가장 개발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