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자원봉사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한다

2013년, 달라지는 자원봉사센터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2.11.08 11: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봉사자 4만7000여명, 재능 나눔 동아리 292개 단체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나눔누리터 활동 등 다양하게 펼쳐~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이렇게 바뀐다
 
주5일 수업제가 실시되면서 청소년들의 주말 여가활동은 청소년 뿐 아니라 부모님에게도 큰 고민이다. 청소년들은 인성 발달을 위해 1년에 2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하도록 권장되고 있다. 센터에서는 여가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 1학교 1자원봉사 프로그램 브랜드 만들기
청소년의 자원봉사 참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거주하는 지역, 학교단위로 개성 있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단체, 공공기관과 연계하고 개발하여 브랜드화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가까운 곳에서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된다.

 
○ 자원봉사·학습활동 그물망 연계
광명시에는 복지관·사회복지시설·자원봉사단체와 도서관·경찰서·보건소 등에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이미 진행하고 있다. 각각의 프로그램들을 조직적으로 연계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관심사항과 거주지역, 참여가능한 시간을 고려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청소년 자원봉사 정보 인터넷 허브 운영
재)광명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청소년 누구나 봉사활동 정보를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1365자원봉사 포털시스템(www.1365.or.kr)”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평생학습 광명시’는 ‘평생봉사 광명시’로부터!
1999년 평생학습도시로 선포된 광명시에는 재능나눔 동아리(봉사단체 포함) 292개가 활동 중에 있다. 센터는 각 집단의 전문성, 역할을 고려하여 ▲기업봉사단 ▲전·현직 공직자봉사단 ▲재능나눔봉사단을 조직·구성해 각 단체 회원들이 가진 재능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활동하는 형태의 재능기부형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눔누리터 & 가족봉사단 프로그램 확대!
○ 자원봉사 거점형 나눔누리터 활동
나눔누리터는 센터의 기능 중 일부를 자원봉사자가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지역단위의 분소로서 자원봉사 연계프로그램을 지역별로 특색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하안3동 나눔누리터는 던킨도너츠와 연계, 봉사자와 함께 ‘사랑의 빵 배달’을 매주 진행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소하1동에 추가로 개소할 계획이다.

 
○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가족봉사단 활동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봉사단 활동은 가족구성원 간 의사소통 및 유대감 강화, 그리고 참여하는 자녀의 인성발달에 매우 긍정적 효과를 보여준다. 센터는 현재 7기 가족봉사단을 배출하여 가족단위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으며 2013년도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2007년부터 청소년들에게 봉사활동에 관한 기본교육과 기획이 인성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담과 교육을 실시해 왔다. 청소년 시기의 봉사활동은 직업과 진로를 탐색하는 계기가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청소년들이 지닌 꿈과 비전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잘 이끄는 것이 어른들의 역할이다.

청소년들이 아직도 제대로 된 봉사방법과 장소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2013년 자원봉사센터에서도 청소년 단체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여 청소년 자원봉사 리더 양성교육이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쓸 것이라는 내용은 반가운 소식이다.

 

가족봉사단 2기 회장 정은희(46·철산3동)

 
가장 크게 보는 것은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가 하는 부분인데, 회사의 사명 가운데 첫 번째가 ‘법을 준수하라’이다. 그 부분을 가장 심도 있게 볼 것이며 일반적인 상식과 규정에 부합하면서 근면하고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분들을 찾고 있다. 또 인종 성별 나이 학력 차별이 없는 회사인만큼 자기개발과 회사발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시민기자 현윤숙 / 사진 기관제공
광명시 자원봉사센터(www.1365.or.kr) ☎ 2687-1365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