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모의 면접', 실제 취업에 가장 큰 도움 받았어요
  • 목록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모의 면접', 실제 취업에 가장 큰 도움 받았어요
광명 청년 잡스타트 취업 성공기
  • 광명청년잡스타트 제3기 김슬아
  • 승인 2013.12.09 13:17
  • 좋아요

매년 이맘때면 어김없이 들려오는 소식 중 가장 듣기 좋은 소리가 바로 “저, 취직했어요”라는 말이다.

여기 거대한 경쟁률을 뚫고 올해 삼성 웰스토리(전 에버랜드 FC사업부) 조리사 직원채용에 합격한 광명시 청년 잡스타트 3기 참여자 김경민(27)씨가 바로 그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해 준 행운의 주인공.

 

그는 “청년 잡스타트 프로그램이 혼자서 시작하기 힘든 취업준비를 본격적으로 하도록 도와주었고 자기소개서 첨삭, 1대1 진로상담, 취업 교육 등으로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매 달 진행되는 실질적인 교육과 상담사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용기를 얻었고 그로인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 어느 분야에 지원을 하셨나요?
 웰스토리 사업부 조리사 분야입니다. 처음엔 취미로 조리라는 분야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취미를 통해 주변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전문적인 배움으로 나아갔습니다. 조리사 자격증 취득과 대학교 시절 다양한 대회 경험들을 살려 조리 분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청년 잡스타트가 취업에 큰 도움이 됐다는데...
혼자서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바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론적으로 자기소개서에 제 이야기를 담으면 된다지만, 이를 어떻게 풀어써야 하는지 잘 몰랐고 자기소개서의 형식조차 잘 몰랐기 때문에 처음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청년 잡스타트에서 진행되는 취업 진로 교육을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첨삭을 받으면서 내용을 다듬을 수 있었고 서류전형에 무사히 통과되었습니다.

- 청년 잡스타트 프로그램 중 가장 기억에 남는게 있다면?
‘모의면접’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모의면접 다음날이 실제 면접날이었습니다. 모의면접에서 예상 질문에 대비하면서 답변의 표현방법 등을 수정받은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모의면접이 끝난 후에도 상담사 선생님이 1대1 모의면접을 도와줘 다음날 실제 면접에 긴장하지 않고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 내년도 청년 잡스타트에 지원할 다음 기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혼자 힘으로 취업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용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고 혼자서 막막했었던 취업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광명시청 일자리창출과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사회적 경험과 많은 취업관련 정보를 얻었고, 앞으로 더 많은 혜택들이 취업준비생들에게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부터 시작된 광명시 청년 잡스타트는 지금까지 총 210명의 청년들이 참가했다. 청년 잡스타트는 광명시가 청년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최초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청년 잡스타트 기간 동안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 1:1 개인상담을 통한 개별적 커리어 관리, 다양한 박람회 및 워크넷 구인 등 취업정보 제공 및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직업카드검사, MBTL, 리더쉽교육, 취업스터디 등을 운영해 취업 때문에 불안한 청년들에게 자신감을 실어주었다.

 

어느덧 청년 잡스타트 3기가 끝나간다. 6개월 동안 청년 잡스타트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아직 꿈을 찾지 못한 동생, 간절하게 취업을 원하는 친구, 재취업을 위해 지원한 선배님 등 주변 사람들이 취업성공에 대한 두려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우리는 청년 잡스타트를 통해서 꿈을 찾고 취업에 성공했다. 아울러 청년 잡스타트 3기 친구들 모두가 원하는 곳에 취업하기를 바란다.

어제보다 행복한 오늘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오기를 바라며... 광명 청년 잡스타트 파이팅!!


글/제3기 광명시 청년 잡스타트 홍보실 김슬아
사진/제3기 광명시 청년 잡스타트 홍보실 강진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