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내 나이가 어때서~^^

2015년 철산종합사회복지관 노인일자리 교육현장을 찾아서

  • 기자명 시민필진 정현순
  • 승인 : 2015.03.19 20: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 오늘 일자리 교육받으러 오셨어요. 어르신들은 철산복지관의 얼굴입니다. 멋진 옷을 입고 다니세요. 비싼 옷을 입으시라는 것이 아니라 표정을 아름답게 가지시라는 거지요. 금세 젊어지시고 멋져지셨잖아요. 남자 어르신들은 더욱 미남이 되셨네요.~” 최승희 철산복지관 관장의 말이다.

 
3월 4일,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날이다. 하지만 어르신들의 뜨거운 열정은 추위를 녹이기에도 충분했다. 이번 일자리 1차 직무교육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지난 1월 28일 면접을 통해 최종적으로 합격한 어르신들이다.

2015년 노인일자리에 활동할 수 있게 된 어르신들은 총 219명이며, 3월~11월(혹은 12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노인일자리 선발 대상은 광명시거주자, 기초노령연금수급권자, 홀몸어르신 등이 우선 순위이기도 하다.

교육을 받는 내내 어르신들의 표정은 아주 진지하기만 했다. 지원서를 쓰면서 설명을 들으면서 무엇 하나 놓칠 수가 없는 것이다.

 
교육에 참석한 72세(여) 이명자씨는 “올해로 5년째 일하게 되었는데 아주 재미있어요. 친구들도 만날 수 있고 일하면서 배우는 것이 많더라고. 요즘 70대는 예전 70대하고는 달라요. 또 자식들한테 일일이 손벌리지 않아도 되니깐 정말 좋아” 하신다. 70세 김기화씨는 “올해 일자리에 안 되면 어쩌나 은근히 걱정했는데 다행히 되어서 아주 좋아요. 안된 사람들도 더러 있는데 조금 아쉽지요 ”라고 말했다. 65세 홍아무개씨는 “올해 처음으로 일하게 되었는데 걱정 반 기대반이예요”한다.

 

 
어르신들에게 20만원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니다. 병원에도 가시고 약도 사드시고, 미용실도 가시고 손주들에게도 쓰이고 있는 아주 소중하고 값진 생활비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일자리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표정에서 뜨거운 열정이 느껴진다. 2015년 어르신들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해본다.

≪노인일자리 사업≫

○ 학교급식 지도사업단 ‘엄마손’
 급식지도의 인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학급에 교육된 참여자들을 파견함으로서 인력부족을 해소하고, 아  동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지도를 실시하여 아동과 참여자간의 정서적 교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대    상 : 광명시 거주자로 만 65세 이상 기초노령연금수급권자 118명
- 근무조건 : 주 3~4회 1일 2시간, 월 36시간 근무, 월 20만원
- 활동내용 : 급식차 이동, 급식, 식사예절지도 및 위생지도

○ 숲 해설가 사업단 ‘그린 실버’
 전문적인 숲 해설 교육을 받은 노인들이 아동 및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자연물과 자연놀이를 직접 체  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정서적 기능을 향상하고자 함. 
 - 대    상 : 광명시 거주자로서 신체 건강한 만 60세 이상 어르신 25명. 
 - 근무조건 : 주 3회 1일 2시간 근무, 월 20만원
 - 활동내용 : 현충근린공원 및 수요처 방문하여 자연놀이 실시(숲 해설 진행)
                곤충, 식물 등 체험교구를 통한 자연교육실시

○ 보육아동보조교사사업단 ‘수호천사’
 인력이 부족한 보육시설에 교육된 참여자들을 파견함으로써 아동보호, 업무보조 등의 역할을  지원하여  보육시설 아동들의 서비스 질 향상을 촉진하고자함.
 - 대    상 : 광명시거주자로 만 65세 이상 기초노령연금수급권자
 - 근무조건 : 주 3회 1일 3시간, 월 36시간 근무, 월 20만원
 - 활동내용 : 보육시설 내 아동보호, 중식 및 간식제공, 위생관리 및 환경미화, 동화책 읽어주기
                등 놀이 활동보조, 일상생활 지도 및 예절지도

○ 학교 방과 후 돌봄 교실 보조교사 사업단 ‘시니어선생님’
 초등학교 내 부족한 방과 후 돌봄 교실에 교육된 참여자들을 파견함으로서 아동보호, 생활 지도 등의 역  할을 지원하여 방과 후 돌봄 교실 아동들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을 촉진하고자함
  - 대    상 : 광명시 거주자로 만 65세 여성기초노령연금수급권자 6명
  - 근무조건 : 월 36시간 월 20만원
  - 활동내용 : 일상생활 지도 및 예절지도, 방과 후 교실 내 아동보호, 간식제공, 위생관리 및 환경미화


철산종합사회복지관 노인일자리 담당자 02)2617-0410

글/사진  시민필진 정현순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