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내 몸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건강원스톱 통합서비스 광명시보건소를 찾아서

  • 기자명 시민필진 정현순
  • 승인 : 2015.05.19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 복부비만, 고혈당, 저 HDL 콜레스톨, 고 중성지방 등을 만성질환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혈압, 혈당 등 수치를 우리는 정확히 알고 있을까? 이런 만성질환을 방치하면 뇌졸중, 심혈관질환, 암, 비만, 당뇨병 등의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사전에 발견하여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편리하게 한 번에 검사 받을 수 있는 ‘건강원스톱서비스’가 있다기에 보건소를 찾았다. 검사를 받는 사람 검사결과를 상담하는 사람 등이 검사실을 가득 메웠다. 상담결과를 보고 주의할 점, 자신에게 필요한 운동, 음식처방 등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말해주니 상담자들도 무척 만족한 모습이었다.
 
보건소를 수시로 이용한다는 소하동(48세)이아무게 주부는 “결과는 만족해요. 그런데 제 몸이 문제덩어리라는 것을 이번 검사를 통해서 더 잘 알게 되었어요. 체중조절, 음식조절, 운동도 꾸준히 하라는 상담결과가 나왔어요. 그리고 여기에서 준 건강관리수첩에 내가 먹은 음식을 적다보니 하루에 내가 이렇게 많이 먹었나? 할 정도로 깜짝 놀랐어요. 또 쉽게 배우며 따라하는 순환운동 10단계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것은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아요.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다른 동네에는 이런 프로그램이 없는 곳이 많다는 것이지요. 내가 살고 있는 곳에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서 건강했으면 해요. 저는 3년 전에 비만탈출프로그램에도 참석했었어요. 내 몸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고 지금도 조심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중년을 조금 넘긴 분이 조심스럽게 문을 열고 들어왔다. “나이가 드니깐 몸도 무겁고 여기저기 안 아픈 곳이 없어서 지난번에 검사는 받았고 결과를 보러 왔어요.” 그는 간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마치고 환한 얼굴로 돌아갔다. 자신의 몸에 대해 정확이 알았고 처방과 관리 방법까지 알았으니 실천만 하면 된다면서. 그런가 하면 40대 초반 쯤 되는 젊은 여성도 인바디 검사를 하러 왔다고 한다. 친구한테 좋은 정보를 들었다면서. 알고 보니 건강원스톱서비스를 잘 아는 사람은 보건소의 문턱을 쉽게 넘나들고 있었다.

 
보건소의 김영지영양사는 “이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실시되었어요. 하루에 20~30명 정도 방문하고 있어요. 기초검사인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을 만성질환이라고 해요.  이렇게 다섯 가지 중에 세 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대사증후군(예전엔 성인병)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이러한 것들이 국민들 질병에 가장 큰 원인이 되고 다른 병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에 대해 질병을 발견하면 많은 분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대처를 하고 있어요. 검사하러 오시기 전에 전날 밤 12시부터 금식을 해야 하고요.  될 수 있으면 물도 안 드시는 것이 혈당치수를 정확하게 알 수 있어요. 검사결과에 따라 식이섭취 등 좋은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요. 3개월에 한 번씩 검사를 받을 수 있고 모두 무료입니다.”라고 말했다.

모든 질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5가지 만성질환. 필자도 궁금해졌다. 인바디(체성분분석, 골격근, 지방검사, 비만분석 등) 검사를 통해 그동안 몰랐던 내 몸의 상태를 알고 적잖이 놀랐다. 하지만 다행이란 생각도 들었다. 지금부터라도 음식조절, 운동, 체중조절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왠지 그날 내 몸에 대해서 알고 나니 앞으로 내 삶의 질이 조금은 좋아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기도 했다. 건강은 내 삶의 질을 떨어트릴 수도 높일 수도 있으니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몸의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건강원스톱 서비스
 대상: 광명시 지역주민 누구나
 장소: 1층 9번방 건강원스톱 [오전 9시30분 ~ 11시30분 공복상태로 방문]
*서비스내용
 -기초검사실시(혈압, 혈당, 체성분 측정,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및 건강위험평가
 -개인별 맞춤 건강관리 실천방법 제공
 -만성질환 및 건강생활실천 교육
 -각 분야의 전문가(간호사, 영양사)상담서비스 등(금연, 절주, 운동, 영양, 비만, 스트레스 등)

*건강원스톱 관리대상기준

구분
허리둘레
혈압
혈당
진단기준
남자: 35인치(90cm)이상
여잔: 33인치(85cm)이상
130/85mmHg
공복혈당
100mg/dl

구분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비만도(BMI)
진단기준
150mg/dl이상
40mg/dl미만
23이상

 

문의전화 :  광명시보건소(원스톱관리실) 2680-5513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