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평생학습축제,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과감한 도전

일명 ‘담벼락 칠판 프로젝트’ 선보여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5.09.11 16: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새로운 매개체 역할 기대

 
전국 최고의 평생학습도시 광명시가 지난 7일부터 시작된 ‘제14회 광명시평생학습 축제’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일명 ‘담벼락 칠판 프로젝트’(이하 ‘담벼락 칠판’)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광명시평생학습원은 지난 10일 광명시 최대의 유동인구 지역인 철산역(지하철7호선) 2번 출구에 시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쓸 수 있도록 ‘담벼락 칠판’을 설치, 운영에 들어갔다.

가로 6m, 세로 약 2m, 폭 0.5m 규모로 세워진 담벼락 칠판은 3m를 기준으로 반은 특정 주제에 대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 할 수 있도록 했고 나머지 반은 주제와 관계없이 다양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일명 ‘낙서판’으로 제작했다.

평생학습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담벼락 칠판 주제는 ‘우리가 꿈꾸는 평생학습 축제’ 이지만 앞으로 일정 주기로 특정 주제를 선정,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이를 공개토론 또는 워크숍 형식으로 지역의 담론을 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담벼락 칠판 설치는 지난해 열린 제13회 광명시 평생학습 축제에서 광명시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바 있었으며 교육관련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는 광명시 평생학습 실무위원회에서 담벼락 칠판에 대한 비전과 가치를 보고 고정설치 요청이 쇄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광명시평생학습 축제는 학습축제라는 이름에 걸맞게 일상 생활을 주제로 한 6개 영역의 컨퍼런스와 지역 관계자 및 시민이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는 5개 권역별 축제, 학습동아리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 향연 등으로 오는 20일까지 14일간 일정으로 열린다.

한편 이번 담벼락 칠판 설치를 계기로 양기대 광명시장은 “소통을 위한 많은 형식과 과정들이 있었지만 한계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이번 담벼락 칠판 설치를 통해 시민들의 솔직한 의견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