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KTX광명역 통일한국의 교통·물류 거점역으로 적극 추진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계부서에 정책 건의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5.09.15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안산선 KTX광명역~1호선 석수역 우선 연결 및 운행
 - KTX광명역~인천국제공항 간 KTX 노선 신설
 - KTX광명역세권에 도심공항터미널 설치

□ 광명시와 광명역세권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정부의 유라시아 대륙횡단 철도 연결 구상 발표에 따라 KTX광명역을 한반도 통일시대에 대비한 대한민국의 교통·물류 거점역으로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적극 건의하고 나섰다.
  ○ 광명시와 범대위는 이날 문종묵 사무국장의 사회로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04년 4,068억 원을 들여 건립한 KTX광명역은 그동안 출발역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다가 최근 정부의 유라시아 대륙철도 구축 논의가 본격화 됨에 따라 KTX광명역을 통일시대에 대비한 대한민국의 교통·물류 거점역으로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요구에 나선 것이다.
  ○ 특히, KTX광명역은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출발역으로서 다른 지역에 비해 지리적, 경제적 강점을 갖고 있으며, KTX광명역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의 교통 및 물류 기반시설을 확충할 경우 최적의 전략적 요충지가 될 것으로 본 것이다.

신안산선 노선 중 KTX광명역과 1호선 석수역 간 최우선 연결 추진
  ○ KTX광명역을 지나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사업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이 노선 중 KTX광명역과 1호선 석수역 구간을 먼저 우선 완공하여 활용한다면 2023년 신안산선 개통 이전이라도 KTX광명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안산선은 경기도 안산과 시흥에서 각각 출발해 KTX광명역과 1호선 석수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를 가는 39.6km의 노선이다. 현재 진행 중인 KTX광명역세권 개발에 발맞춰 영등포~KTX광명역 간 셔틀전철 운행도 증편해 줄 것과 광명·시흥공공주택지구 해제 지역에 입지 예정인 산업단지·유통단지·첨단산업단지 조성의 성공 추진을 위하여 신안산선에 학온역을 건설도 요구했다.

KTX광명역 ~ 인천국제공항까지 KTX 노선 신설
  ○ 수도권 서남부 교통의 요충지인 KTX광명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약 40.5km의 KTX 노선을 신설하면, 국제 물류 운송 및 인적교류가 활발해져 KTX광명역이 명실상부한 핵심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부산과 목포에서 출발하는 KTX열차가 영남권과 서해안권역의 항공 물류수송을 하는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KTX광명역에 면세점을 포함한 도심공항터미널 설치
  ○ 최근 KTX광명역세권에 들어선 코스트코와 이케아, 롯데 아울렛 등 대형유통 기업뿐 아니라 의료복합클러스터, 국제디자인클러스터, 영상미디어․한류문화 콘텐츠의 메카로 자리 잡을 광명 미디어아트밸리 조성은 인근 개발사업과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광명시는 쇼핑, 디자인, 의료, 한류문화, 관광 등이 어우러지는 융복합첨단도시로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KTX광명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차로 30분이면 갈 수 있어 도심 속 항공 탑승 수속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KTX광명역세권 도심공항터미널의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 양기대 광명시장은 “KTX광명역은 우리나라가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국제경제의 중심역이자 통일 출발역으로 우뚝 설 수 있는 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정부가 이곳을 연계교통망을 확충하여 교통·물류 거점역으로 육성한다면 우리나라 경제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2004년 발족해 현재까지 광명역세권활성화와 KTX광명역의 출발역 환원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민간기구로, 광명시 지역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