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일자리정책, 지방자치단체 성공사례로 주목

더민주, 일자리 정책콘서트에서 광명시 일자리 정책 관심 집중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6.05.24 18:08
  • 수정 : 2016.05.26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기대 광명시장, 광명시 일자리 정책 발제자로 나서 일자리가 새명을 살리는 길 ’강조

 광명시(시장 양기대)의 일자리 정책이 지방자치단체의 성공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위원장 박원순)은 24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일자리 정책콘서트를 개최하고, 일자리 창출 방안 및 경제민주화를 지자체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일자리 정책 콘서트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이성 서울 구로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등 4개 지자체장이 참석해 발제를 하고 양기대 시장의 사회로 정책 콘서트가 진행됐다.

또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박영선 국회의원도 축사를 통해 일자리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정책 콘서트에서는 광명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일자리 정책들이 수범 사례로 발표되는 등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에 이어 발제자로 나선 양기대 광명시장은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다양한 특화된 광명시만의 일자리정책을 발표했다.

양기대 시장은 발제를 통해 청년일자리 특화사업으로 “광명청년잡스타트, 청년고용 기업인턴제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 청년들에게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청년 일자리뉴딜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청년 장애인 일자리사업으로 시청 민원실, 여성비전센터, 장애인복지관, 광명동굴 등에 보나카페(사회적기업) 5곳을 설치, 이 곳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청년 장애인 17명이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광명청년잡스타트는 6개월간 공공인턴 경험과 개인 취업역량 강화교육 병행으로, 지난 5년간 46억을 투입하여 총 510명 참여한 가운데 76%의 취업 실적을 올렸고, 청년고용 기업인턴제는 취업을 원하는 청년과 구인 기업체간의 매칭을 통해 매월 130만원씩 6개월간 지원한 이후, 1년이상 정규직원으로 채용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어 양기대 시장은 5060 취약계층 일자리 특화사업으로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시기가 도래하고 사회문제화 됨에 따라서 지난 3년간 31억원 투입하여 5060베이비부머 일자리사업단을 추진, 670명이 참여해 25% 재취업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고 밝혔다.

특히 양 시장은 “지난 10년간 방치된 KTX광명역세권을 활성화시키면서 코스트코, 이케아코리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을 유치함으로써 시민 1천여명 채용하는 고용창출 효과를 거두었다”면서 “지난 2011년부터 폐광산인 광명동굴을 글로벌 관광명소로 개발해 3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일자리 보고(寶庫)’라는 말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양기대 시장은 이어 “전국 20여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해 전국 국산와인 130여종을 광명동굴에서 판매해주고 있어 간접적인 고용창출 및 지방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했다.

 

(일자리창출과  2680-2274)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