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세상, 다양한 직업, 멘토 수업으로 알아본다
넓은 세상, 다양한 직업, 멘토 수업으로 알아본다
  • 시민필진 정연주 기자
  • 승인 2016.06.2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인 멘토 특강 현장을 가다

우리는 흔히 청소년기를 꿈 많은 시절이라는 흔한 말로 표현하곤 한다.

장래에 무엇을 하는 사람이 될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가 수십번, 수백번씩 바뀌고 변하는 시절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게 ‘장래희망’이라는 것이 수시로 변하고 바뀌는 것은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진짜 세상’에는 동경할 만한 것이 무수히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내 장래의 모습으로 결정할 만한 것들에 대한 정보가 모호하고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런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아주 유익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될만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어 취재를 다녀왔다.

광명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는 광명시교육지원청과 함께 관내 22개 중·고등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직업인 멘토 특강을 5월 18일 광남중학교를 시작으로 실시했는데 지난 6월 9일에는 광명중학교에서 멘토 특강을 가졌다.

연기자 멘토 특강에서는 연기자라는 직업이 무엇을 구현하고 극의 구성에서 어떤 위치에 존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연기자를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삶에 대한 철학에 대한 내용까지... 강의의 내용은 폭 넓다.

방송리포터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으로 ‘60초 풍경’이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하나의 장소(테마)를 선정해 그 곳의 소리를 오랫동안 채집하여 1분짜리로 편집해서 내보내는 과정을 설명하기도 했다. 그 안에서 느껴지는 삶의 진솔함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 프로그램에 애착을 가지는 이유를 설명함으로써 역시 직업과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했다.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애견미용사 수업시간은 열정적인 강의를 담당한 두분의 직업인 최우람, 김선형 강사와 함께 예지 (6세,골든 리트리버견)와 봉남이(1세, 비숑프리제)라는 프랑스 견종이 수업에 함께 참여하였다.

수업의 내용도 애견미용과 애견미용사에 대한 핵심적인 시청각 교육과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강사 자신이 창의적인 것과 만들기 등에 재능과 호기심이 있었던 청소년기를 이야기하며 애견미용사라는 직업에 적합한 적성에 대한 조언도 함게 했다.

더불어 반려동물을 키운다는 것은 충분한 책임이 뒤따라야 함과 반려동물을 어떤 마음으로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내용도 잊지 않았다.

많은 유익한 내용으로 수업을 마친 최우람 애견미용 강사는 인터뷰에서 이 수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가 반려동물 문화의 올바른 이해와 발전을 위한 마음이었다고 밝혔다.

“강의 준비가 미흡했던 것 같아 학생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함께 한 예지(골든 리트리버견)와 봉남이(비숑프리제)를 예뻐하는 마음이 느껴져 고맙고 뿌듯했다”면서 ”학생들과 함께 반려동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애견미용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이번 수업이 강사로서 보람도 있고 재미있어서 앞으로도 기회만 주어진다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직업인 멘토 강사 프로그램이 좋다는 반응은 강사 뿐 아니라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김나연(3학년 12반) 학생은 “동물보호가 멘토로부터 강의를 통해 ‘카라’라는 동물보호단체의 활동에 대한 얘기를 듣고 기회가 된다면 자신도 동물보호 자원봉사 활동을 해보고 싶다”고 했다. 최혜란(3학년 11반) 학생은 “마침 미용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멘토 강사의 경험담과 자격증을 어떻게 취득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로 꿈에 한걸음 더 다가간 듯한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또한 이주현(3학년 8반) 학생은 “교내 기자단 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어 방송과 연관된 이번 연기자 수업은 흥미 있었고, 동물이 되어 보는 롤플레이를 통해 연기가 얼마나 어려운 것이며, 연극,영화,드라마 등을 볼 때 앞으로는 한 장면 한 장면을 소홀히 보지 않게 될 것 같다”고도 말했다.

이번 직업인 멘토 특강은 학생들에게는 일과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현업에 종사하는 직업인들의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듣고 자신의 미래를 꿈꾸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직업인으로서 소명의식과 윤리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인성 함양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멘토와 멘티들 모두에게 유익한 수업이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얻은 이번 행사는 광명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 광명시교육지원청 소속 중학교 294명, 고등학교 244명의 직업인 멘토들과 함께 직업인 멘토 특강을 통해 광명시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할 예정으로 학교별 맞춤형 특강을 실시하여 학교, 학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광명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다양한 직종의 직업인을 발굴, 위촉하여 관내 청소년들의 진로 교육에 앞장 설 것이며, 지역의 역량 있는 직업인들의 재능기부 신청도 함께 받고 있다.

 

광명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홈페이지 http://career.gmyouth.org/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careergm15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reergm/

전화접수 02-6673-81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우)14234 경기도 광명시 시청로 20 (광명시청) 제2별관 홍보실
  • © 2018 광명시 정책포털 생동감. All rights reserved.
  • 생동감 대표전화 : 02-2680-2087
  • 팩스 : 02-2680-26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혜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