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톡톡

경단녀를 위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아시나요?

  • 기자명 시민필진 정연주 기자
  • 승인 : 2016.07.12 20:19
  • 수정 : 2016.07.13 14: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을 갖고 싶거나 가져야 하는 여성은 많은데 그 여성들의 취업 의지를 만족시킬 만큼의 일자리는 충분하지 않다. 아이를 낳느라, 키우느라, 돌보느라 직업을 내려 놓은지 수년째인 여성들을 채용할 기업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일을 하고자 하지만 그러기 위한 길을 쉽게 찾아내지 못하는 여성들을 위해 일하는 곳이 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여성새일센터)

10명의 결코 크지 않은 인원으로 운영되는 이 곳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가 궁금했다. 사전에 방문 연락을 하고 이혜경 주무관을 찾았다.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이혜경 주무관은 25년 공무원 생활 중 지금 하는 일이 가장 즐겁다고 한다. 무엇보다 보람이 있기 때문이라고.

새일센터는 출산과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종합 취업지원기관으로서 직업상담, 교육, 취업알선, 취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구직과 취업 및 창업에 관련된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구나 광명시는 일반적으로 외주 용역업체로 운영되는 대부분의 다른 지역과 달리 광명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어 시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큰 편이어서 일하기가 훨씬 수월하다고 한다.

덕분에 2011년에 개소한 새일센터는 2014년에 사업운영평가 취업성과 부문 A등급, 경기도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우수센터 표창 등을 받았고, 교육수료 후에는 70%를 웃도는 높은 취업률과 취업 후 만족도를 달성하기도 했다.

 이혜경 주무관은 또한 좋은 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못지 않게 홍보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한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하나의 팜플렛을 보여준다. 확실히 전체적인 사업에 대한 내용이 알아보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었다.

덕분에 새일센터의 무료 직업교육훈련은 경쟁이 높다고 한다. 사무직, 서비스직, 강사직으로 교육 직종이 나누어져 있는데 그 중 가장 인기가 높은 강사직의 경우는 평균 경쟁률이 5:1이나 된다. 그 밖에 중장년여성의 취업을 위한 단기 취업특강, 찾아가는 이동취업상담, 워킹맘자녀 문화탐방과 같은 취업연계 및 사후관리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가고 있다.

이혜경 주무관에게 새일센터에서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점은 무엇인지 물었다.

당연히 직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매칭해 주었을 때, 그리고 그 후에 고맙다는 연락이 올 때라고 한다. 그리고 재취업을 원하는 40대 이상의 비교적 연령이 높은 층 구직희망자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존감과 부족한 자신감이 새일센터의 교육으로 개선되어 취업에 성공하는 것을 보면 무척이나 뿌듯하고 흐뭇하다고 한다.

끝으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취업을 원하는 수요에 비해 공급처를 100% 매칭해 주지 못하는 것이 못내 안타깝다고 한다.

교육수료자 70% 취업률에도 부족함을 느끼는 광명시의 경단녀들에게 듬직한 일꾼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취업을 원하는 모든 여성들에게 좋은 직장을 매칭시켜 주고 싶다는 그녀의 욕심이 꼭 이루어지기를 바라본다. 분명 가까운 미래에 그녀의 보람도 더 한 층 커지고, 광명의 경단녀들도 함께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다.

 

광명시 여성새일센터 (2680-6770)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1유형:출처표시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